4 · 29 재보선 참패의 후폭풍으로 한나라당에 불고 있는 쇄신 바람이 청와대와 내각에도 이어질지 주목된다.

한나라당에서 군불을 '세게' 때는 양상이다. 당 안팎에선 6월 임시국회에서 입법 전쟁을 치른 뒤 7월 중 개각과 청와대 개편이 있을 것이라는 시나리오가 확산되고 있다. 선거에서 나타난 민심을 반영하고 국정운영의 동력을 얻기 위해선 일부 청와대 참모와 장관의 교체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논리다.

홍준표 원내대표는 6일 "청와대와 정부는 이달 중 집권 2년차를 시작하는 의미에서 전체적인 리모델링을 해줬으면 한다"며 "자꾸 시기를 놓치면 내각이 일을 하지 않고 청와대도 마찬가지"라고 압박했다.

당의 이런 분위기와 달리 청와대는 신중한 반응이다. 이동관 대변인은 "현재로선 (내각 · 청와대 개편이)구체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것은 없다. 미풍도 없다"고 강조했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이명박 대통령은 청와대 및 내각 개편에 대해 특별한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며 "인적쇄신을 국면전환용으로는 하지 않는다는 게 이 대통령의 기본 스탠스"라고 전했다. 하지만 이 대통령이 수개월 동안 개각에 대해 줄곧 부인해오다 올해 초 전격 단행한 적이 있어 섣불리 점칠 수 없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박희태 한나라당 대표는 이날 이 대통령과 회동 후 청와대 및 정부 쇄신에 대해 "대화의 주제가 아니었다"라면서도 "이달 안 또는 내달께 가시화될 것이다. 기대해달라"고 말해 여지를 남겨뒀다.

반면 한나라당은 당 쇄신특별위원회 위원장과 안경률 사무총장의 후임을 이번 주 발표한다. 쇄신특위 위원장은 원희룡 의원(3선)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 의원은 이날 박희태 대표를 직접 만나 위원장직을 제안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영남출신인 친박측의 김무성 의원이 원내대표로 거론되면서 사무총장은 수도권 출신 친이계인 정병국의원(3선)이 유력한 가운데 장광근(3선) 정두언(재선) 의원 등 친이계 실세들도 물망에 오르고 있다.

홍영식/구동회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