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채진 검찰총장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신병처리(구속 · 불구속)를 놓고 검찰 안팎의 여론을 수렴하고 있는 가운데 검찰 내부에서는 구속 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여론을 무시했다가는 자칫 검찰 내부의 집단 반발을 부를 수도 있어 임 총장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6일 대검찰청에 따르면 임 총장은 노 전 대통령이 검찰에 소환된 지난달 30일부터 노 전 대통령 신병 처리에 대한 검찰 안팎의 의견을 청취 중이다. 임 총장은 평소에도 주요 현안에 대해 검찰 안팎의 의견을 묻는 신중한 스타일이어서 이 같은 처신이 별로 새로울 게 없다고 검찰 관계자들은 전했다.

이와 관련,수도권의 한 부장검사는 "적어도 부장검사급의 중간 간부와 일선 검사들 사이에선 구속의견이 우세하다"고 전했다. 구속영장 발부의 가장 중요한 기준이 '범죄에 대한 소명 여부'인데,지금까지 드러난 정황증거와 진술만으로도 범죄를 입증하기에 충분하다는 것이다.

또 박연차 게이트를 직접 수사했던 대검 중수부 수사팀도 수뇌부에 구속의견을 제시했고,임 총장의 직접적인 여론 수렴 대상인 검사장급 이상 고위 간부들 사이에서도 구속 의견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방검찰청의 한 검사장은 "정치권 등 검찰 바깥에서 '국가 위신' 등 이런 저런 얘기를 하는 것은 고려할 필요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비(非)법률적 판단 요소를 과감히 배제하는 소신있는 결정이 중 · 장기적으로 검찰에 더 도움이 된다는 의견도 많았다. 서울지검의 한 부장검사는 "검찰은 구속이 합당한지 법률적인 판단만 하면 된다"며 "원칙에 따라 처신해야 정치 검찰이란 오명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임 총장이 여론 수렴 과정에서 '불구속 기소' 의견을 내비쳤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해 대검이 이날 이례적으로 성명서까지 내고 '수사 진행 상황을 잘 알지 못하면서 추측보도 하지 말라'며 발끈한 것과 관련해서도 비난 여론이 들끓었다.

한 일선검사는 "총장이 여기 저기 다니면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흘리고 다니니까 언론 보도가 나오는 것 아니냐"며 "언론보도는 좌고우면하는 임 총장의 스타일 때문에 나온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성근 기자 trut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