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6일 여권 쇄신에 대해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박희태 한나라당 대표와 조찬회동을 가진 자리에서 "4.29 재보선 결과를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한나라당이 쇄신과 단합 두 가지를 대표 중심으로 잘 가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제 우리당에서 계파 소리가 안 나올 때가 되지 않았느냐"고 거듭 강조,'친박(친박근혜)계 포용'의지를 내비쳤다. 하지만 소장파 등 당 일각에선 "쇄신 후속조치가 더 커야 한다"며 지도부 총사퇴, 조기전당대회 개최 등을 요구하고 있어 쇄신의 불길이 더 커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친박 김무성 원내대표' 무게

이 대통령은 이날 회동에서 박 대표가 "(재보선 패배 이후) 당에서 제일 먼저 한 게 쇄신과 단합"이라고 말하자 "지혜로운 사람이 전화위복의 계기를 만드는 법"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대표가 "당의 단합을 위해선 계파를 뛰어넘는 인사가 필요하다"고 말한 데 대해 "여당은 원래 계파색을 너무 드러내지 않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은 향후 국정운영에서 계파를 구분하지 않는 '탕평인사' 방침을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박근혜 전 대표 측 인사의 중용을 공식화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친박계 좌장인 '김무성 원내대표론'에 힘을 실은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여권 핵심관계자는 "(김무성 원내대표로) 어느 정도 정리가 돼가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김무성 의원은 "아직 정확하게 전달받은 것이 없다. 조금 더 두고 보자"고 유보적 입장을 보였다. 당 지도부는 원내대표직이 선출직인 만큼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해 자연스레 추대하는 방식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무장관 부활하나

당 쇄신작업은 향후 박 대표를 중심으로 전방위에 걸쳐 진행될 전망이다. 이 대통령은 "박 대표 중심으로 확고하게 쇄신과 단합을 추진해달라"고 신뢰를 보냈다. 당 안팎에선 '확고하게'라는 말 속에 재신임을 확인하는 의미가 담겼다고 해석했다.

박 대표는 쇄신특위 구성과 당청 간 소통기구 확대 등을 건의했고,특히 과거 여권에서 운영했던 정무장관과 당 총재비서실장과 같은 기구를 언급하자 이 대통령은 "좋은 생각"이라고 답했다. 차기 원내대표 경선방식도 다소 변화가 있을 전망이다. '원내대표-정책위의장'의 러닝메이트 제도를 개선해 정책위의장을 대표가 임명하는 방안에 대해 당 쇄신기구에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전면 쇄신 목소리 커

개혁성향의 초선의원 모임인 민본21(공동간사 김성식 · 주광덕 의원)은 이날 논평을 내고 "당 쇄신특위에서 조기전당대회 일정을 잡아야 한다"고 압박하고 나섰다. 남경필,원희룡,정병국 의원 등도 "쇄신위가 지도부와 다른 인물로 구성돼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대대적인 쇄신을 해야 한다는 주문으로 향후 갈등을 예고했다.

이준혁/홍영식/구동회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