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식 현대아산 사장은 28일 서울 계동 사옥에서 본지와 인터뷰를 갖고 "비상 경영으로 버틸 수 있는 한계 시점은 올 상반기까지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달 초 계열사 및 현정은 그룹 회장 등이 참여한 유상증자를 통해 200억원의 자금을 조달해 약간 여유를 갖게 됐지만 남은 시간이 그리 많지 않다는 얘기다.

조 사장이 비상 경영의 한계 시점을 언급한 것은 현대아산의 경영위기가 그만큼 심각하다는 뜻이다. 작년 7월 금강산 관광 중단 이후 현대아산의 매출 손실은 이미 1000억원을 넘었다. 1000명이 넘는 직원을 절반 이하로 줄이고 이달부터는 일부 급여를 유보하거나 삭감하기 시작했다.

그는 "당분간 유상증자 대금과 보유 현금으로 버틸 수 있겠지만 더 이상 그룹 차원의 지원은 없을 것"이라며 "올 6~7월 정도까지 대북사업에 대한 상황 변화가 없다면 하반기에는 추가 임금 삭감이나 사업 조정 등과 같은 모종의 결단이 필요하지 않겠냐"고 되물었다.

가장 시급한 과제로 북한에 억류된 직원의 조기 석방을 꼽았다. 이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29일 다시 개성을 방문할 예정이다. 그는 "직원이 북한에 억류된 지 근 한 달이 다 됐지만 접견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북측의 직원 억류는 상식을 벗어난 조치"라고 지적했다.

이어 "다만 북한 측이 억류한 직원에 대해 강제적인 구금이나 폭행 등을 배제하고 남북합의서에 따른 인도적 조사와 함께 신변 보장을 약속했다"며 "시점을 내달 초까지로 못박을 수는 없지만 억류 직원이 최대한 빨리 풀려날 수 있도록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개성공단 특혜 재검토' 논란에 대해서는 "정부 간의 문제로 해법을 도출하기가 쉽지 않다"며 말을 아꼈다.

작년 금강산 총격사건 이후 현대아산 직원 억류,개성공단 특혜 재검토 논란 등의 악재가 잇따르면서 '현대아산이 대북사업 자체를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는 일각의 의견에 대해 조 사장은 "결코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장창민 기자 cm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