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C투자증권은 27일 이수앱지스에 대한 분석보고서를 통해 "항염증 항체치료제인 'ISU201'이 패혈증 및 천식 등 현재 치료제가 없는 자기면역질환에 획기적인 치료법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호평했다.

◇대한민국 1호 항체치료제 바이오기업

이 증권사 최종경, 소용환 연구원은 이날 "이수앱지스는 국내 항체치료제 1호 바이오기업"이라며 "국내외 항체치료제 시장은 고성장하고 있고, 최근 항체치료제 개발에 대한 관심이 대단하다"고 전했다.

이어 "세계 항체치료제 시장규모는 2008년 기준 372억 달러로 추산되는 거대 시장인데 연평균성장률(CAGR) 38%의 고속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며 "국내에도 이수앱지스와 셀트리온 등 바이오기업들은 물론 최근 항체치료제 분야의 본격적인 진출을 밝힌 한화그룹과 차세대 항체치료제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삼성그룹까지 대기업의 진출도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항체치료제는 항체를 이용해 몸의 부작용을 줄이고, 효과를 증대시킨 신개념 바이오의약품으로 몸안에서 일어나는 면역반응인 항원항체반응을 기본 매커니즘으로 갖는다는 것.

글로벌 매출 상위 10대 바이오의약품을 살펴보면 1등 엔브렐부터 6등 휴미라까지 모두 항체 치료제가 이름을 올릴 정도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수앱지스의 기대주 '항염증 항체치료제'

최 연구원은 무엇보다 "이수앱지스의 경우 바이오의약품 신약인 항염증 항체치료제 ISU201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클로티냅을 비롯해 곧 출시하게 될 바이오시밀러의 개발 및 생산·판매에서 얻은 기술과 노하우를 신약 개발에 집중시키고 있다"며 "이수앱지스는 바이오의약품 신약 1호로 ISU201을 개발 중"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이 회사는 파이프라인의 프로젝트 중 가장 많은 비용과 인력을 ISU201 개발에 투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수앱지스는 ISU201에 대해 세계 독점 배타적 특허권을 확보, 앞으로 20년간 독점 개발 및 판매 이용권을 보유하고 있다고 최 연구원은 전했다.

최 연구원은 "현재 스위스의 임상시험대행기관(CRO)인 RCC에서 전임상을 진행중"이라며 "올해 전임상을 마치고 미국 FDA에 IND(investigational new grug)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ISU201는 패혈증 및 천식 등 자기면역질환에 적응증을 갖는데 자기면역질환이란 자신의 조직 성분에 대해 면역 또는 과민상태를 가져오는 질환으로 체내 면역 세포들이 특정 물질을 공격해 관련 조직들에 손상을 일으키는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류마티스 관절염, 천식, 패혈증, 건설, 전신성 홍반증 등이 있다는 것.

◇치료제가 없는 자기면역질환에 획기적인 치료법

최 연구원은 "자기면역질환은 원인이 밝혀져 있지 않아 대부분 증상 완화를 목적으로 하는 대증요법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며 "항체치료제 바이오의약품이 개발되면 자기면역질환에 대해 기존 화학합성 의약품의 한계를 넘게 되는 것"이라고 판단했다.

연간 약 60억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글로벌 블록버스터 바이오의약품 '엔브렐'과 '레미케이드' 등이 대표적인 자기면역질환 관절염치료제.

이에 따라 이수앱지스의 ISU201은 기존 화학합성 치료제가 없는 시장에 획기적인 치료법을 제공할 것으로 최 연구원은 기대했다. 그는 "대증요법이 아닌 질환 원인 치료제로서 염증 반응의 주요 3단계를 모두 저해하는 것"이라며 "체외 연구에서 입증됐고, 마우스 천식 모델과 패혈증 모델에서 탁월한 효과를 보여 기대를 높여가고 있다"고 말했다.

전임상 종료 후에는 라이센스 아웃을 예정하고 있고, 현재 다국적 제약사와 공동연구를 진행할 목적으로 기술 협의 중에 있는 상태라고 그는 전했다. 2012년 패혈증 치료제로 출시하고, 2015년 천식 치료제로 적응증을 확대해 출시할 계획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최초로 개발한 항혈전 항체치료제 바이오시밀러 클로티냅의 내수 시장점유율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어 긍정적이라는 평가다. 최 연구원은 "인도와 파키스탄 등 기존 수출지역에다 올해 브라질, 요르단 등이 신규 수출지역으로 추가될 것으로 보이고 고셔병치료제 ISU302의 임상3상 진입으로 2010년 출시에 대한 기대가 높은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한경닷컴 정현영 기자 jh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