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탈취제 전문기업 (주)오토원(대표 윤옥연 · www.autoone.co.kr)의 '고소탈 60'은 음식물쓰레기의 냄새를 제거하는 아이디어 상품이다.

세정성 합성물질인 리시놀리에이트(Ricinoleate)와 오토원의 특허 기술력을 적용,악취의 원인인 황산화물 · 암모니아 · 휘발성 유기화합물 등의 냄새 입자만을 포집하고 분해해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음식물 쓰레기통에 설치 후 1~2분 정도면 98%의 악취가 분해돼 효과도 빠르며,쓰레기를 발효할 때 필요한 미생물은 그대로 보존한다.

이 같은 기능으로 특허청의 우수발명품과 중소기업청의 우수제품 우선구매제품으로 선정됐다. 또 환경부 친환경 인증제품으로서 정부조달청 나라장터를 통해 전국 지방자치단체 등에 공급되고 있다.

'고소탈 60' 1개는 약 30~35일간 악취제거 및 탈취효과가 지속된다. 때문에 매번 탈취제를 살포해야하는 번거로움을 줄여준다. 또한 해충이 기피하는 식물성 추출물을 첨가해 모기 등 해충이 생기지 않아 2차적으로 발생하는 피해도 없다. 고소탈 본체에 달린 갈고리를 음식물 쓰레기통에 감아 걸면 되므로 설치 시 따로 공구를 쓰지 않아도 된다.

(주)오토원은 이 제품 외에 산업용 탈취제인 '고소탈 180','고소탈 300'도 시판 중이다. 이 제품들은 공기조화기,환풍시설,환기시설,음식물 처리시설,위생처리장,지하철,백화점,엘리베이터 등 악취가 나는 어떤 곳에서나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고소탈 180'과 '고소탈 300'은 34㎡당 1개씩 설치하면 2~3개월가량 효과가 지속된다. 사용기간은 온도 및 풍속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