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중국산 육수서 인체 유해 약품 검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농수산부, 136t 회수ㆍ폐기
    중국산 육수 농축액에서 인체에 유해한 약품인 '클렌부테롤'이 나와 정부가 회수ㆍ폐기 조치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중국에서 수입된 설렁탕ㆍ갈비탕용 육수 농축액을 수거해 정밀 검사한 결과 13건(136t)에서 0.2~7.7ppb(1ppb=10억분의 1g)의 클렌부테롤이 검출 됐다고 14일 발표했다.

    클렌부테롤은 천식치료제로 쓰이는 약품으로 많은 양을 반복적으로 투여할 경우 간(肝)중량증대, 허혈성 심장질환, 심근괴사 등의 증상을 불러일으킨다.

    이런 부작용 때문에 국내에선 사람에 대해서만 의사처방을 받은 치료목적에 한해 사용을 허용할 뿐 식용이나 가축에 쓰는 것을 전면금지 하고있다. 일본유럽연합(EU)등지에서도 가축에 한해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으나 식품 잔류 허용기준을 일본은 0.2ppb이하, EU는0.1ppb이하로 엄격히 제한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앞서 지난7일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이 중국산 육수 농축액검역과정에서 클렌부테롤이 검출된 이후 육수농축액과소시지, 햄 등 중국산 식육가공품에대한 수거검사에 착수했다.

    이태명 기자 chihiro@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OPEC "당분간 증산 없다"...유가 강세 이어질 듯 [오늘의 유가]

      최근 국제 유가가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주요 산유국 모임인 OPEC+ 소속 8개국이 다음달까지 원유 증산을 중단하기로 한 기존 결정을 유지했다. 이로인해 유가 강세가 당분간 더 ...

    2. 2

      그래미 수상자들 'ICE 아웃' 뱃지 달았다…이민단속 규탄

      최고 권위의 대중음악 시상식으로 꼽히는 그래미 어워즈 무대에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강경한 이민단속 정책과 최근 잇달았던 총격 사건을 규탄하는 목소리가 연달아 나왔다.1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열...

    3. 3

      '케데헌' 아덴 조, '탈세 차은우' 응원 논란 입 열었다 (인터뷰)

      넷플릭스 '케이팝 데몬 헌터스'(이하 '케데헌')의 한국계 미국 배우 아덴 조가 가수 겸 배우 차은우 탈세 사태 이후 응원 댓글을 남긴 사실이 알려지며 논란이 일자 "옹호 의도는 없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