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로켓 발사에 대한 제재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5일(현지시간) 세 시간가량 열린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 긴급 회의에선 강경 대응을 주장하는 미국 일본 진영과 자제를 촉구한 중국 러시아 진영이 팽팽히 맞서면서 결론 도출에 실패했다.

참가국들은 북한의 로켓 발사가 2006년 결의한 유엔 안보리 1718호 위반인지 여부를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의장의 대언론 회견문에 '우려(concerns)'란 단어를 넣는 것을 놓고도 오랜 시간 격론을 벌여 장기전이 예상된다.

◆미측 "무엇이 발사됐든 1718호 위반"

미국 일본 프랑스 등 서방 진영은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가 2006년 유엔 안보리가 결의한 1718호를 명백히 위반했다며 강력한 제재를 주장했다. 수전 라이스 미 대사는 "북한이 무엇을 발사했는지는 중요치 않다"며 "1718호에선 북한의 탄도미사일 관련 행위를 일절 금지한다"고 강조했다.

미국 측은 "인공위성과 탄도미사일 기술은 유사하므로 북한의 이번 로켓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밝혔다. 라이스 대사는 "일본 한국 등 동맹국 및 안보리 이사국들과 협의를 통해 북한에 대한 강도 높은 추가 제재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카스 유키오 유엔 주재 일본 대사도 "안보리 결의안대로 분명하고 확고하게 단합된 대응을 보여줄 것을 원하고 있다"며 강경 대응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박인국 유엔 주재 한국 대사와 다카스 일본 대사,알레한드로 울프 주 유엔 미국 차석대사는 안보리 회의에 앞서 이날 오전 3국 대사급 협의를 통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논의에서 강력히 대처하기로 했다.

◆중 · 러,자제와 균형 호소

중국과 러시아는 시종일관 "북한의 발사체는 인공위성"이란 점을 강조하며 관련국들에 과잉대응을 자제할 것을 요청했다. 장예수이 중국 유엔 대사는 "안보리의 대응은 신중하고 형평성을 갖춰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고르 스체르바크 러시아 대사도 "시간을 두고 북한 로켓에 대한 기술적인 조사를 해야 한다"며 온건한 반응을 보였다.

리비아 베트남 우간다 등이 중국 러시아 노선에 동참,15개 회원국 간 의견은 10(서방) 대 5(중 · 러)로 갈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합의가 결렬됨에 따라 유엔 안보리는 6일 다시 회의를 열고 북한 제재 방안을 논의키로 했다.

김미희 기자 iciic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