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이 두 개의 회사로 분할된다.

NHN은 5일 광고플랫폼과 영업, 인프라 부문을 분리해 신설법인 NHN IBP(Internet Business Platform)를 설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존의 NHN이 신설법인 지분 100%를 보유하는 물적분할 방식이며, 오는 30일 주주총회에서 분할 안건이 상정될 예정이다.

신설 법인 NHN IBP는 회사 전체의 경영 효율화를 추진하고, 상품과 서비스의 품질도 높이는 작업을 하게 된다. 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 신성장동력 발굴에도 힘 쓸 계획이다.

NHN은 이번 분사로 올 한해 전년대비 157억원의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전사적인 경영 효율화와 신상품 개발로 경쟁력 확보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신설법인 대표이사에는 최휘영 현 NHN 사장이 내정됐다. 공석이 된 NHN 대표에는 김성헌 NHN 경영관리본부장이 선임될 예정이다.

NHN측은 “설립 10주년을 맞아 경영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앞으로 10년을 대비한 전략으로 그동안 회사 분할을 준비해 왔다”고 설명했다.

최휘영 NHN 대표는 “안으로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와 상품 고도화를 통해 지속 성장의 기틀을 다지고, 밖으로는 혁신적인 시도와 도전을 통해 NHN의 전사적인 성장과 인터넷 산업이 동반 성장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안재광 기자 ahn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