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미국 본토까지 타격이 가능한 장거리 미사일인 '대포동 2호(개량형 사정거리 1만㎞)'발사 논란에 대해 "자주권 확보를 위한 인공위성 발사"라는 기존의 입장을 되풀이하고 있다. 북한을 사실상 대변하고 있는 재일본 조선인총연합 기관지인 조선신보도 최근 평양발 기사를 통해 "'대포동 2호'라는 것은 허구에 의한 여론 오도"라고 주장했다. 조선신보는 특히 "1998년 8월31일 함경북도 화대군 무수단리에서 발사된 것은 '대포동 1호'가 아니라 조선의 첫 인공지구위성"이라면서 "인공지구위성의 명칭은 '광명성 1호'였다"고 거듭 주장했다. 이런 발언들은 장거리 미사일인 '대포동 1호'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는 북한입장을 그대로 견지한 것이다.

북한의 이런 주장에도 불구하고 "미사일이냐 인공위성 발사체냐"를 두고 논란은 상당 기간 지속될 전망이다. 인공위성을 지구궤도에 올려놓기 위한 발사체인지 장거리 미사일인지 여부는 발사 후 발사체의 궤도추적을 통해서만 정확히 가려질 수 있다. 정부도 여전히 "발사체에 탑재할 물체가 미사일(탄두)인지 인공위성인지 속단하기는 이르며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실체가 무엇이든 간에 인공위성과 핵탄두 장착이 가능한 장거리 미사일의 운반수단이 유사한 원리라는 점에서 우리정부와 서방국가들은 이를 한반도 평화에 위협을 주는 장거리 미사일 시험발사로 받아들이고 있다.

따라서 북한의 발언은 '인공위성'을 쏘아 올리겠다는 말로 포장됐지만 사실상 화대군 무수단리 발사장에서 준비 중인 장거리 미사일인 '대포동 2호'를 쏘겠다는 의미로 우리정부는 해석하고 있다. 우리정부와 서방국가들도 이런 점을 감안,발사체의 공식명칭을 인공위성을 의미하는 '광명성 1 · 2호'대신 장거리 미사일인 '대포동 1 · 2호'로 통일하고 있다.

김태철 기자 synerg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