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6일 여름철에 표준시간을 한 시간 앞당기는 '서머타임' 제도를 이르면 내년 5월 도입하기로 하고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국민 여론을 수렴키로 했다. 녹색금융과 녹색펀드를 조성,유망 녹색기술과 산업에 대한 민간 투자 확대도 유도키로 했다.

정부는 이날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대통령 직속 녹색성장위원회 첫 회의를 갖고 이같이 결정,이달 말께 저탄소 녹색성장기본법을 국회에 제출하기로 했다.

또 상반기 중 저탄소 녹색성장의 기본 지침이 될 녹색성장 국가전략을 수립,녹색성장 5개년 계획과 중앙 · 지방 추진 계획을 매년 작성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기본법에는 녹색금융 · 펀드 조성 외에도 녹색성장 국가전략 수립,녹색기술 · 산업 육성 · 지원을 통한 국제경쟁력 제고 및 새 일자리 창출,온실가스 감축 등에 대한 목표관리제 도입,배출권 거래제 도입 근거,친환경적 세제 추진 등이 담긴다.

이와 함께 2030년까지 세계 최초의 국가 단위 지능형 전력망 구축을 위해 올해 로드맵을 수립하고 2011년까지 개발 기술의 조기 사용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올해 중 공공부문의 백열전구를 모두 퇴출시키고 이를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으로 바꾸기로 하는 등 2012년까지 공공기관 전체 조명의 30%를 LED로 교체하기로 했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