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래스카는 한여름 크루즈 여행의 으뜸 목적지다. 거대한 빙하와 만년설로 대표되는 원시자연 체험이 이색적인 크루즈 여행의 멋을 더해준다. 알래스카 크루즈는 7,8월 한창 더울 때 이용하는 게 정석인데, 동면에서 깨어나 한 해의 운항을 시작하는 5월에도 제법 진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알래스카 크루즈 노선을 운항하는 유람선으로는 프린세스 크루즈의 골든 프린세스호와 로얄 캐리비안 크루즈의 세레나데호가 낯익다. 10만9000t의 대형 유람선인 골든 프린세스호는 크루즈의 낭만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유람선으로 손꼽힌다. 특히 격식을 갖춘 선내 서비스와 이벤트를 자랑한다.
◆차가운 바람에 짜릿한 손맛
골든 프린세스호는 시애틀에서 출발,캐나다 서부해안의 인사이드 패시지를 거쳐 알래스카의 주도인 주노로 향한다. 주노는 사냥,래프팅 등 다양한 레포츠를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멘델홀 빙하 탐험과 연어부화장' 투어프로그램이 인기다. 멘델홀 빙하는 주노에서 제일 가까운 빙하로 푸른빛이 감돌아 신비스럽다. 연어부화장을 구경하고,비용을 추가하면 연어낚시까지 즐길 수 있다. 알래스카 연어를 낚아올릴 때의 손맛은 해본 사람만 안다. 즉석에서 회를 떠 먹을 수 있고 훈제를 해 집으로 부쳐도 된다. '로버트 산맥 트램투어'에도 사람들이 몰린다. 눈 덮인 로버트 산을 트램을 타고 오르며 알래스카의 자연을 만끽할 수 있다. 간간이 출연하는 곰도 볼 수 있다.
두 번째 기항지는 스캐그웨이다. 해발 2000m가 넘는 산으로 둘러싸인 이 항구도시는 19세기 말 금을 찾아 몰려든 사람들로 북적였던 곳이다. 당시의 선술집 등이 그대로 남아 관광객을 불러들이고 있다. '화이트 패스 시닉 레일웨이'프로그램이 알차다. 금광석을 캐 실어나르던 철로를 운행하는 관광열차다. 철로변에 이어지는 순백의 산 풍경에 감탄사가 절로 나온다.
◆거대한 빙하와 원주민 문화
골든프린세스호의 다음 기항지는 트레이시암.거대한 빙하와 야생동물이 인상적인 곳이다. 천천히 항해하는 유람선 옆으로 소시어 빙하가 펼쳐진다. 때로는 빙산의 한쪽이 폭포처럼 무너져 내리는 광경을 볼 수 있다. 운이 좋으면 고래가 꼬리를 세우고 잠수하는 모습도 관찰할 수 있다.
네 번째 기항지인 케치칸은 알래스카 원주민의 생활상을 볼 수 있는 곳.알래스카 내 도시 중 유일하게 백인보다 원주민이 많은 곳이다. 원주민의 문화유산인 '토템 폴'이 눈길을 끈다. 기항지 관광프로그램에도 '토템 폴과 럼버잭쇼'가 있다. 럼버잭쇼는 누가 먼저 통나무를 오르고,누가 빨리 통나무를 자르는지를 코믹하게 구성해 보여주는 쇼프로그램이다.
마지막 기항지는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주의 주도인 빅토리아.미주 태평양 연안 섬 중 제일 큰 밴쿠버섬의 최남단에 자리한 곳이다. 도시 전체가 꽃밭이라고 해도 될 정도로 꽃과 나무가 많다. 매년 2월 하순께 벌어지는 '꽃송이 세기 축제'로 유명하다. 영국풍의 그림 같은 항구 풍경도 긴 크루즈 일정을 마무리하기에 알맞다.
김재일 기자 kjil@hankyung.com
< 여행 Tip >
싼타크루즈(1600-3200,www.santatour.com)는 '알래스카 9일' 크루즈여행을 안내한다. 미국 시애틀에서 출항하는 프린세스크루즈의 골든프린세스호를 탄다. 골든프린세스호는 길이 289m,폭 35m의 10만9000t급 유람선.알래스카 노선의 크루즈선으로는 제일 크다. 승선인원은 승객(2600명)과 승무원(1150명)을 포함해 3650명.시애틀까지는 아시아나항공을 이용한다. 5월9일부터 매주 토요일 출발한다. 1인당 259만원부터.
밴쿠버에서 출항하는 로얄캐리비안크루즈의 세레나데호를 타는 상품도 이용할 수 있다. 세레나데호는 길이 290m,폭 32m의 9만t급 유람선으로 승객과 승무원을 포함해 3500명이 탈 수 있다. 대한항공을 이용해 5월16일부터 매주 토요일 출발한다.
발코니캐빈 기준 1인당 359만원부터.두 상품 모두 왕복항공,크루즈 선실요금,선내 뷔페와 정찬식,선내 이벤트와 공연 관람,1억원 여행자보험,공항~항구 셔틀,각종 세금이 포함돼 있다. 기항지 선택관광,메뉴상의 음료 주류와 미니바,미용 세탁서비스,전화 인터넷 사용료를 비롯한 기타 선내 개인경비는 불포함이다. 기본팁은 1일 10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