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한상률 국세청장의 고가 그림 상납 의혹사건에 대한 검증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한 청장은 이와는 별도로 지난 연말 경북 포항지역 인사들과 골프를 치고 식사를 함께한 사실이 드러나 청와대로부터 '주의' 통보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13일 "한 청장 측이 건넸다는 문제의 그림이 뇌물로 밝혀지게 되면 파장이 커질 수밖에 없다"며 "민정 라인이 관련 기관으로부터 동향 보고를 받고 있고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수순을 밟고 있다"고 말했다. 사실관계 확인이라지만 사실상 내사에 들어간 것으로 관측된다.

여권 관계자는 한 청장의 골프회동과 관련해 "한 청장이 지난해 12월 25일 경북 경주에서 한나라당 K모 의원을 비롯해 포항지역 유력 인사들과 골프를 쳤다는 첩보를 청와대가 입수해 확인 작업을 벌였고 그 결과 상당 부분이 사실로 드러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이에 따라 청와대 민정라인에서 한 청장에게 구두로 주의를 준 것으로 전해 들었다"고 덧붙였다.

한 청장은 골프를 친 후 병원장 등 지역 인사들과 식사를 함께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청장이 만난 인사들 중 일부는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의원과 친분이 있는 지역 유지들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 가운데는 이 대통령의 동서도 포함됐다고 시사저널이 보도했다.

한편 수뢰 혐의로 수감 중인 전군표 전 국세청장의 변호인 박영화 변호사는 이날 서울중앙지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 청장에게서 '학동마을' 그림을 받았다는 전 전 청장 부인의 발언은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그는 "전 전 청장은 '아내가 언론에 얘기한 내용은 사실무근이고 나는 그 그림이 집에 있었는지도 모른다'고 했다"고 전했다.

홍영식/서욱진/이해성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