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친환경 건물에 취등록세 15% 깎아준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경닷컴] 내년부터 건축물을 신·증축할 때 친환경·에너지 절약 설계기준에 맞추면 취·등록세를 최고 15%까지 깎아준다.
    행정안전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지방세법 개정안을 12일부터 입법예고한다고 11일 발표했다.이 개정안은 2월 임시국회에 제출되며 시행일은 개정안 공포일이다.

    개정안은 ‘저탄소 녹색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내년부터 건축물을 신·증축할 때 정부의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나 에너지효율 등급 인증제에 따라 일정 등급 이상 받으면 취·등록세를 5∼15% 경감해 주도록 했다.
    또 주택경기 회복 등을 위해 올해부터 대한주택공사가 사들여 임대하는 다가구주택과 대한주택보증이 매입하는 지방소재 미분양 주택의 취·등록세를 전액 면제하고,재산세를 50% 깎아 주도록 했다.

    행안부는 이와함께 대한주택보증이 매입한 지방 미분양 주택을 건설사가 다시 매수하면 등록세를 면제해 주고,한국토지공사가 기업의 부채상환을 위해 산 토지의 재산세도 50% 줄여준다.

    행안부는 관광단지와 낙후지역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신발전지역 발전촉진지구 사업시행자가 취득하는 부동산의 취·등록세도 면제하고 재산세를 5년간 50% 깎아 주기로 했다.정부는 지난해 12월 전남 목포 무안 신안 등을 서남권종합발전계획에 따라 신발전지역으로 지정한 바 있다.

    아울러 보양온천 개발사업자의 부동산 취·등록세도 50% 감면해 준다.

    조성근 기자 truth@hankung.com

    ADVERTISEMENT

    1. 1

      경찰 "김건희 특검 144건 인수…40여명 투입해 후속 수사"

      경찰이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을 수사한 민중기 특별검사팀으로부터 사건번호 기준 144건을 인수하고 40여명의 수사팀을 구성해 후속 수사에 착수했다.5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경찰 관계자는 이날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

    2. 2

      희소·중증난치질환, 의료비 부담 절반으로 단계적 인하한다

      정부가 고액 의료비가 드는 희소·중증난치질환 환자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건강보험 본인 부담률을 10%에서 5%로 단계적으로 인하한다. 희소질환 치료제의 건보 적용에 걸리는 기간도 240일에서 100일로...

    3. 3

      '만취' 20대女, 벤츠 몰고 철길 뛰어들어…열차와 충돌

      서울 용산구 서빙고에서 음주운전 승용차가 경의중앙선 열차와 충돌하는 사고가 일어나 전철 승객 31명이 대피했다.5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 용산경찰서는 음주운전 혐의로 20대 여성 A씨를 불구속 입건했다. A씨는 전날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