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조속한 경기 회복을 위해 환경 의료 등 7대 성장 분야에 집중 투자하는 '미래 개척 플랜'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26일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1930년대 세계 대공황 당시 미국이 대대적으로 실시한 뉴딜 정책에 착안해 이를 '일본판 뉴딜'정책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앞으로 투자가 집중될 7대 분야는 △환경 △의료 △소비 △지방 △인재 △금융 △아시아 지역 등이다. 일본 정부는 이들 분야에 앞으로 2~3년간 수조엔을 투입한다는 복안이다. 내년 봄까지 구체적인 투자계획과 실행사업을 선정할 예정이다.

일본 정부는 7대 투자 분야의 비전으로 △탄소를 적게 쓰는 사회 △건강 장수 사회 △소비 선진국 △활기차고 독자성이 있는 지방 △인재 최대 활용 사회 △새 금융모델 구축 △아시아가 선도하는 세계경제 재비상 등을 제시했다. 탄소를 적게 쓰는 사회 분야는 가정이나 고속도로에 축전지와 태양광 발전설비를 정비하고,전기자동차 보급을 촉진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건강 장수 사회 분야에서는 의료 벤처기업에 대한 세제 우대와 규제 완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일본의 11월 산업생산이 1953년 12월 이후 55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감소,경기침체에 대한 우려를 키웠다. 경제산업성에 따르면 지난달 산업생산은 전월 대비 8.1% 줄어 2개월 연속 감소세를 나타냈다. 출하도 전월보다 8.4% 줄었다. 세계적인 경기 둔화로 자동차와 가전 수요가 급격히 감소해 기업들이 생산을 줄이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경제산업성의 제조업생산 예측조사에서는 12월 중 생산이 8.0% 감소한 뒤 내년 1월에도 2.1% 줄어들 것으로 나타났다.

도쿄=차병석 특파원 chab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