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심사완료 … 건설사들 처리기준 주목
정부 "가입땐 인센티브ㆍ거부땐 대출 회수"

금융당국과 은행이 건설사 대주단(貸主團) 협약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당근과 채찍을 함께 사용하고 있다. 일단 은행권은 100대 건설사 중 1차로 가입 신청을 한 24개사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심사를 벌여 다음 주 중에는 채무상환 유예의 효력이 발생할 수 있도록 승인한다는 방침이다. 또 가입을 거부하고 있는 업체에 대해서는 대출금 회수 등의 압박을 계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1차 가입 업체 금주 내 심사 완료

대주단 사무국 관계자는 25일 "1차 가입 신청을 한 24개 건설사에 대해서는 주채권 은행별로 약 1주일간의 심사를 거쳐 내주 중에는 가입 승인을 통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협약상의 가입 심사 기간은 1개월 이내지만 이미 각 은행별로 주거래 건설사에 대한 여신 분석을 상당부분 진행한 만큼 건설사의 어려운 자금 사정을 감안,신속하게 판단하겠다는 것이다. 주채권은행이 가입 승인을 결정하면 대주단 사무국을 통해 은행과 저축은행,증권사,자산운용사,보증기관 등 180여 협약 가입 금융기관에 이를 통보,채무상환을 유예받도록 한다는 것이다.

◆회생 가능 기업은 신규 자금도 지원

전광우 금융위원장은 이날 1차 가입한 건설사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 위원장은 "대주단 협약은 과거 워크아웃과 달리 '프리(pre) 워크아웃' 성격으로 기업의 자생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번에 대주단 협약에 들어오는 건설사에 유동성을 충실하게 지원해 대주단 가입의 유용성을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은행들은 대신 대주단 가입 업체에 신규 대출을 해줄 때 구조조정을 통한 경영 정상화 방안도 함께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현금 흐름을 살펴서 신규 자금을 지원할지 결정할 것"이라며 "자구노력이 필요한 기업에 대해서는 자산 매각 등 구조조정을 요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미가입 건설사에는 대출 회수

은행들은 자금 사정이 좋지 않으면서도 대주단에 가입하지 않는 건설사에 대해서는 대출 만기시 원금을 일부 회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일반 대출 만기시 적용하는 원칙대로 원금의 20%가량을 상환받고 나머지 금액의 만기만 연장해주는 것이다.

실제 은행들은 하반기 들어 건설업 관련 대출을 바짝 죄고 있다. A은행의 건설업 대출 잔액은 9월 말 5조903억원에서 지난 24일 현재 4조9116억원으로 1787억원 감소했다. 은행 관계자는 "대주단에 들어오지 않는 업체 중 신용도가 좋지 않은 곳에 대해서는 일부 대출금을 회수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일부 대형 건설사들은 은행 대출이 여의치 않자 저축은행에서 연 15% 이상의 금리를 주고 단기 자금을 조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건설사는 관망 중

미가입 건설사는 일단 1차 가입 건설사의 처리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한 건설단체 임원은 "협약에 가입하는 건설사의 등급 분류 기준이 명확지 않다"며 "불확실성이 제거될 때까지 일단 관망하겠다는 곳이 많다"고 말했다.

실제 D등급 업체도 대주단 협약에 가입할 수 있는지,아니면 퇴출 대상인지 모호하고 대주단에 참여한 금융기관마다 입장이 달라 지원 범위와 조건,진행 절차 등을 조정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게 건설사들의 판단이다.

이심기/정인설/정재형 기자 s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