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제부와 한국기술거래소는 제3차 기술이전사업화 촉진 중기계획을 최근 마련했다. 기술개발의 제도구비(1차)와 기반구축(2차)에 이어 내년부터 시행될 제3차 계획은 2011년까지 기술이전 성과를 높이기 위한 사업화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한국기술거래소는 신성장동력,녹색성장기술 및 신IT(정보기술) 등에 대한 사업화 촉진에도 투자를 집중하기로 했다. 지식경제부와 한국기술거래소가 제3차 촉진계획을 수립하게 된 이유는 한정된 국가 기술ㆍ지식자산의 활용을 촉진하는 것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종합적이며 효율적인 관리체계가 미흡하다는 인식에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국가 기술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국내외 기술이전 사업화 정보수집과 유통채널 일원화를 위한 사업을 전개할 방침이다. 주요 정책을 보면 기술이전율은 현재 22.4%에서 2011년까지 25%까지 늘리고 국가나 정부기관이 주도하는 R&D사업 성공률은 이 기간 30.6%에서 35%로 높이기로 했다.

또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특허사업 역량에도 집중하기로 했다. 지난해 56.7%였던 특허사업 성공률을 2011년까지 65%로 올릴 방침이다. 이를 통해 지난해 20억달러였던 기술수출액을 25억달러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기술개발 및 멘토링을 지원하는 공공R&D사업도 강화하기로 했다. 이전받은 여러 기술의 융합을 위한 후속개발을 지원하고 기술사업의 애로사항 해결을 지원하는 기업맞춤형 기술사업화 멘토링도 실시하기로 했다. 특히 출연기술의 상용화 개발을 위한 기술사업화센터를 설치하는 등 중소기업의 기술사업화 지원을 위한 기술상용화 협력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또 상용화된 기술을 구매해 주는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한국기술거래소는 공공구매를 늘려 기술기반 산업의 판로를 개척하고 신기술 및 신제품의 공공구매 폭을 넓혀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들의 원활한 기술개발 및 이전을 돕기 위한 기술금융도 실시된다. 중소기업의 성장단계별 출연 및 융자 시스템 체계를 전면 개편해 기술평가보증을 확대하고 신성장동력펀드를 조성해 운영할 방침이다. 개발된 기술의 해외이전도 지원한다. 이는 국내 R&D 성과물의 글로벌시장 진출 및 판로개척 지원을 강화해 달라는 중소업계의 요구에 따른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지경부와 한국기술거래소는 글로벌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을 육성하기 위해 글로벌 비즈니스에 관한 컨설팅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해 유럽기업네트워크(EEN),아ㆍ태기술이전센터(APCTT) 등과 국제 기술사업화 공동협력 프로그램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한국ㆍ미국ㆍ유럽의 기술사업화 컨퍼런스를 정례적으로 개최하는 것도 추진한다.

국내기술의 국제 경쟁력 향상을 위해 해외 선진기술 도입 및 활용 촉진계획도 세우고 있다. 한국기술거래소 관계자는 "선진 우수기술을 상시적으로 발굴할 수 있는 기술도입 협력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기술이전사업화 예산을 국가R&D 자금의 2.5% 이상으로 증액하고 기술이전소득에 대한 세금감면도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임기훈 기자 shagg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