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평가시스템 통해 개개인 능력 진단·처방

재능수학은 독창적인 학습체계로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중국 등 해외에서 호평받고 있다. 유아부터 고등학교 과정까지 수학의 기초와 사고력을 키워주는 재능수학은 영문판과 중문판으로 번역돼 이미 1만여명 이상의 해외 회원을 확보했다.

국내 회원 위주로 운영되는 다른 학습지 회사들과 달리 재능수학은 일찌감치 해외로 진출해 미국의 로스앤젤레스와 뉴욕,중국 베이징,캐나다의 밴쿠버와 토론토,일본 도쿄 등 해외에 지사를 두고 '한국식 학습지'의 우수성을 알리고 있다.

재능교육(회장 배종렬)이 이처럼 적극적으로 재능수학 해외 영업을 펼칠 수 있는 이유는 1977년 회사 설립 이후 30년간 개발해 온 독특한 학습 프로그램이 경쟁력을 뒷받침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재능수학은 단순 반복 위주의 학습 방법에서 벗어나 원리 이해를 통한 수학적 사고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다. 수학의 경우 6개 영역을 골고루 학습하게 해 학생들이 수학에 흥미와 자신감을 갖고 꾸준히 학업에 정진하도록 만든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수학은 전 단계 학습이 바로 다음 단계의 기초가 되는 철저한 계통식 교과 과정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전 단계의 원리를 확실히 깨우치면 다음 단계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구조다. 이재진 재능교육 팀장은 "문제 해결은 물론 사고력과 창의력까지 한꺼번에 키워주는 원리 이해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어 학생들이 새로운 개념도 어렵지 않게 받아들이도록 도와준다"고 설명했다.

재능수학은 또 과학적인 평가 시스템을 통해 어린이 개개인의 학습 능력을 정확히 진단하고 컴퓨터로 정밀하게 처방,학습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치료해 주도록 하고 있다. 어떤 어린이든 '스스로 완전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개인별ㆍ능력별 프로그램을 밑바탕으로 깔고 있다.

특히 '무엇을' '왜' 모르는지를 분석하는 1만2759개의 방대한 '오답 사례별 분석시스템'을 개별 어린이에 맞춘 최적의 처방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 어린이마다 오답을 내는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각자의 학습자에게 적합한 최적의 처방을 해준다. 이를 통해 아이들에게 알맞은 학습의 출발점을 찾아준다.

◆재능교육은 어떤 회사

재능교육은 '인간중시,고객중시,행동중시'의 경영 이념 아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공부 방법인 '스스로 학습법(재능교육학습법)'을 개발,보급하는 교육 전문 기업이다. 1977년 설립된 이래 30년간 교육사업에만 전념해 왔다. 과학적인 평가시스템과 개인별ㆍ능력별 학습을 중시하며 이를 통해 '보다 나은 교육을 통한 보다 나은 삶으로의 변화(A Better Life through Better Education)'를 지향하고 있다.

재능교육의 철학은 '인간은 무한한 가능성과 자발적 본성을 가지고 있으며 올바른 교육환경만 주어지면 얼마든지 스스로 창의적인 인재로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재능수학이 출시된 후에도 꾸준한 연구개발로 1989년에는 '재능한자',1993년에는 '재능국어'와 '재능영어'를 잇달아 내놨다. 1998년 사고력 전문 학습교재 '생각하는 리틀피자'와 '생각하는 피자',한글학습 전문교재 '재능한글',1999년 '재능리틀영어'와 2002년 '재능리틀한자'를 출시했다. 2003년 8월에는 일상 생활에서 볼 수 있는 과학의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도록 체계적으로 구성한 '재능과학'을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최근에는 '재능원리수학'과 '재능중국어'를 선보이는 등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관계 회사로는 JEI재능TV,잉글리쉬TV,재능아카데미,재능문화,재능인쇄,재능유통,JEI셀프러닝,재능교육연수원과 학교법인 재능대학교,JEI Platz 등이 있다. 특히 높은 시청률을 자랑하는 교육전문채널 JEI재능TV는 어린이 프로그램과 교양ㆍ정보 프로그램,단계별 외국어교육 프로그램,자격증 프로그램 등을 통해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이상은 기자 se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