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W 부시 대통령은 곧 떠날 사람이다. 그는 투자은행에 대한 대대적인 규제강화 입법안을 제의할 입장에 있지 않다. "

최근 미국을 강타한 금융위기의 수습책과 향후 대응책을 놓고 미 지도자들이 갈팡질팡하고 있다. 어디에 컨트롤타워가 있는지 헷갈린다. 차기 대통령에 도전하는 대선후보들도 여론의 눈치를 살피느라 금융위기와 관련해 어제와 오늘 말이 다르다. 벤 버냉키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이나 헨리 폴슨 재무 장관 등은 행정부와 의회를 오가며 협의하고 결재를 받느라 정신이 없다.

모기지(주택담보대출)를 기초자산으로 한 첨단 파생금융상품을 만들어 고수익을 내다가,주택시장 침체로 막대한 손실을 내면서 금융위기 주범으로 몰린 투자은행 규제를 놓고서 의회에서 벌어지는 일들도 그렇다. 상원 원내총무인 민주당의 해리 라이드 의원은 "올해 강력한 규제법안을 새로 마련해야 하는지 아무도 모른다"고 토로했다.

같은 당 소속인 딕 더빈 상원의원도 "부시 대통령의 임기 만료가 다가오고 있는데 가능하겠느냐"고 거들었다. 그는 "미국이 수조달러가 걸린 문제에 직면하고 있는데 무작정 규제법안을 만드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다"고 주장했다. 반면 공화당의 멜 마르티네즈 상원의원은 "그런 식의 발언은 신뢰만 깎아먹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차기 대통령에 당선되면 금융위기를 수습해야 할 버락 오바마 민주당 대선후보와 존 매케인 공화당 대선후보도 혼선만 보이고 있다. 두 후보는 최근 들어서야 "금융시장에 대한 감독을 철저히 강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매케인은 또 AIG를 지원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가 정부가 지원에 나서자 다시 국민들의 이익을 위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고 입장을 바꾸기도 했다.

워싱턴=김홍열 특파원 com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