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광우 금융위원장이 이달 안에 론스타의 외환은행 매각 승인을 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 위원장은 11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CEO 간담회' 특별강연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HSBC에 추가 서류를 요청한 상태이고 절차를 밟아야하는 만큼 이달 안에 승인하는 건 쉽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산업은행의 리먼브러더스 인수 협상이 완전히 결렬된 것이냐는 질문에는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에 명확한 입장을 밝히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답했다.

전 위원장은 이날 강연에서 내달 중 중소기업청 등 관련부처와 공동으로 종합적인 중소기업 금융지원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국책은행과 한국개발펀드(KDF),정책자금과 보증부문을 포함한 중소기업 금융지원체계 개선방안을 마련해 10월 중에 발표할 예정"이라며 "우량 중소기업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신용보증기관의 지원 등 정책금융의 역할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추석을 맞아 일시적으로 자금난을 겪을 수 있는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7000억원 규모의 추석관련 긴급경영안정 자금을 기업은행을 통해 지원하고 기술보증기금을 통한 추석자금 특례보증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했다.

최근 논란이 됐던 '9월 위기설'에 대해서는 "근거 없는 루머였음이 입증됐다"고 말했다.

정재형 기자 jj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