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의 대축제 추석이 성큼 다가왔다. 올해는 추석 연휴가 3일에 그쳐 아쉬움이 크지만 모처럼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여 도란도란 이야기꽃을 피울 수 있다는 생각에 벌써부터 가슴이 설렌다. 하지만 추석이 마냥 즐거운 것만은 아니다. 매년 고향길로 향할 때마다 맞닥뜨리는 교통체증은 올해도 역시 예외가 아닐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미 마음은 대보름달처럼 휘영청 둥근데 고향으로 향하는 귀성객들에게 교통체증은 여간 부담스럽고 지루한 게 아니다. 이 같은 지루한 귀성길을 좀 더 편리하고 재밌게 만드는 방법은 없을까. 내비게이션 등 다양한 부가 기능을 갖춘 똑똑한 디지털 기기나 이동통신사의 교통정보 서비스를 이용하면 교통체증 걱정을 한시름 덜 수 있다. 정보기술(IT)로 고향가는 길을 즐겁고 알차게 만들어보자.


◆내비 지도 업그레이드는 필수

올 추석 연휴(13~15일)는 예년보다 짧아 귀성·귀경길이 극심한 교통체증을 빚을 전망이다. 추석(14일) 앞뒤 휴일이 하루씩뿐이어서 교통량 분산이 어려워 보이기 때문이다. 한국도로공사는 연휴 기간 고속도로 이용 차량이 하루 평균 329만대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0.6%가량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추석 연휴 장기간 운전을 해야 하는 운전자들에게 정확하고 효율적인 길안내는 필수다. 평소 사용하던 내비게이션을 든든한 귀성길 도우미로 만들어보자.우선 내비게이션 업체들은 추석 등 큰 명절을 앞두고 지도 업그레이드를 하기 때문에 고향으로 떠나기 전에 반드시 업그레이드 서비스를 받자.팅크웨어는 최근 추석을 맞아 아이나비 전자지도를 업그레이드했다. 최신 전자지도에는 새로 개통했거나 바뀐 도로,우회도로와 아파트단지 내 도로까지 포함됐다. 아이나비 홈페이지(www.inavi.com)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팅크웨어의 '아이나비 K2',엑스로드 '선샤인',빌립 'X70',레인콤 'NV 라이프' 등 대부분의 내비게이션이 갖추고 있는 최적 경로 및 최단거리 안내,우회도로 추천 서비스도 유용하다. 특히 실시간 교통정보 서비스인 TPEG를 이용하면 막히는 길을 피해 길안내를 받을 수 있다. 고속도로나 국도의 휴게소,주유소 정보,귀성길 주변 맛집,관광명소 안내도 이용해볼 만하다.

◆휴대폰으로 실시간 교통정보 확인

이동통신사들도 추석을 앞두고 휴대폰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통정보 서비스를 내놓았다. SK텔레콤은 무선인터넷 'NATE'를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국 주요 고속도로와 우회 국도의 소통 상황을 색깔별(초록;원활,노랑;서행,빨강;정체)로 확인할 수 있는 '고속도로 빠른길 서비스'를 제공한다. GPS(위성위치확인시스템) 모듈이 내장된 휴대폰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T MAP 내비게이션'은 현재 차량 위치를 기반으로 한 최적 경로 안내,주변 시설물 찾기,긴급 서비스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LG텔레콤도 무선인터넷 오즈(OZ)를 통해 운전자 편의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오즈 추천 사이트에 접속하면 서울시 교통정보,고속도로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서울시 교통정보 메뉴에서는 서울시내 및 수도권의 실시간 교통정보를 조회할 수 있고 고속도로 정보 메뉴에서는 고속도로 권역별 교통 상황과 함께 빠른길 안내,국도 교통정보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KTF는 CCTV 교통 서비스를 통해 초당 7프레임의 실시간 영상 정보를 알려준다. 이 서비스는 연휴 전 무료 체험이 가능하다. 최저가 주유소 찾기 서비스를 이용하면 반경 1.5㎞ 이내의 주유소의 유가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귀성길 무료함은 이제 그만

디지털 기기들이 제공하는 엔터테인먼트 기능도 차 안에서 보내는 지루한 시간을 잊게 해준다. 요즘 나오는 내비게이션은 길안내 기능 외에도 MP3,동영상 재생 기능은 물론 사진앨범,e북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내비게이션에 담아 놓은 영화 몇 편이면 마음까지 든든하다. 밀리는 차 안에서 가족간에 노래 솜씨를 뽐낼 수 있는 노래방 기능도 갖추고 있다. 파인디지털의 내비게이션 '파인드라이브 바이오'는 현재 시장에 선보인 제품 중에 유일하게 위성 DMB 방송을 볼 수 있다. 수도권에서만 볼 수 있는 지상파 DMB와는 달리 전국 고향길 어디에서나 다양한 방송채널을 감상할 수 있다.

휴대폰을 가지고도 무료함을 달랠 수 있다. SK텔레콤은 NATE 만화방과 게임방을 통해 2008 프로야구,베이징올림픽 등 모바일 게임과 멜랑꼴리,시민쾌걸,궁 등 유명 만화 콘텐츠를 제공한다. KTF도 다양한 장르의 50여개 게임이 들어 있는 무료 게임타운과 식객,타짜,나루토 등 국내외 인기 만화를 서비스한다.

이정호 기자 dolp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