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전문 채널 YTN이 정부의 공기업 소유지분 전략매각 방침에 또한번 소용돌이에 휘말릴 전망이다.

여러 의혹을 차단하기 위해 매수자를 정하지 않고 지분 전량을 장내매각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을 뿐 최대주주 교체 문제 등에 대해서는 명확한 설명이 없기 때문이다.

다만 전문가들은 실현가능성이 떨어지는 발상이기는 하지만 그대로 강행될 경우 YTN의 주가는 M&A 이슈가 강화되면서 우상향의 강한 상승세를 탈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을 내놓고 있다.

<미디어오늘>은 29일 정부가 YTN의 보유주식 전체를 시장에 내다팔겠다는 방침을 세우고 최근 일부 지분을 매각하기 시작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보도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신재민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YTN이 공기업 주식이 58.9%인데, 과거 YTN이 경영상 어려움이 있을 때 정부 공기업이 방송 공공성을 고려해 구제해 준 것"이라며 "하지만 이제 YTN 회사도 정상화됐고, 당시 출자해 들어간 공기업들이 적자를 보고 있는 상황이기도 해서 지분 매각에 들어갔다. 어제(28일) 정도까지 2만주 가량은 이미 팔았다"고 밝혔다.

신 차관은 "장외에서 팔거나 일괄매각을 할 수도 있지만 그렇게 할 경우 3개 신문(조중동)에 넘기기 위한 음모가 있다는 지적을 받을 수 있으니 빨리 못팔고 있는 것"이라며 "앞으로 정부지분 다 팔 것"이라고 말했다는 것.

신 차관은 또 "계획을 마련한 순간 3개 신문에 넘겨주려는 음모가 있다고 할 것이다. 합의라는 것도 현재 사회적 합의가 (이뤄지는 시스템이) 존재하느냐. 당장 합의마련이 어려워 시장을 통해 팔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고 <미디어오늘>이 전했다.

이 같은 정부의 방침에 대해 관련 전문가들은 반신반의 하고 있다.

일단 액면그대로 정부가 58%에 이르는 지분을 아무런 대책없이 장내매각할 경우 YTN이 무주공산으로 떠버릴 가능성이 크다는 우려다.

반대로 보도 전문채널인 YTN의 특화된 콘텐츠와 기업가치를 높이 평가하는 자본들이 방송법 개정 등을 염두에 두고 지분취득 경쟁에 돌입할 경우 주가는 탄력을 받으며 강세를 이어갈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한국투자증권 양종인 연구원은 "당장 수급에는 부담이 되겠지만 그 물량을 누가 받아가느냐에 따라 양상은 달라질 수 있다"면서 "따라서 이번 이슈는 부정적인면과 긍정적인면이 양립하는 상태로 볼 수 있다"고 진단했다.

문제는 현행법상 소유지분 최대 상한선이 30%로 묶여 있다는데 있다.

현재 주당 4400원대인 YTN의 시가총액은 1877억원정도다. 그렇다면 600억원이 채 안되는 돈으로 30% 지분을 취득해 YTN의 새 주인으로 등극할수 있다는 것.

특히 MBN과 함께 현재 2개밖에 없는 뉴스전문 보도채널이라는 유무형의 가치와 방송의 공공적 측면 등을 고려하지 않고, 검증되지 않은 자본이 YTN을 소유하는 구도를 실제 정부가 그리겠느냐는 의구심도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민영상 CJ투자증권 연구원은 "설령 30%를 소유하더라도 최대주주의 적격성을 방송통신위원회가 심사하도록 돼 있어 이 또한 쉽지 않은 예측"이라며 "따라서 이번 정부지분 전량 매각 소식은 관련 법으로 보면 문제가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현실적으로는 가능하지 않을 것이란 판단"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정부가 실제 공기업 소유지분을 매각한다면 방송법 개정을 앞두고 YTN의 가치를 높이 평가하는 투자주체들이 선취매에 나설 가능성이 높은 만큼 주가에는 강력한 호재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YTN은 이날 내내 약세를 보이다 장 막판 전날보다 0.22% 소폭 오른 4460원으로 상승 마감했다.

한경닷컴 변관열 기자 b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