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국회 원구성 협상이 가까스로 타결돼 국회가 정상화됐지만 여야 간 대치는 더 격화될 전망이다. 쇠고기 국정조사 특위,신임 장관들에 대한 인사 검증 등 민감한 일정들이 줄줄이 잡혀 있는데다 민주당 등 야당의 전의(戰意)가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전장을 원외에서 원내로 옮긴 데 불과하다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첫 전장은 오는 26일 원구성 직후 있을 교육과학기술부,농림수산식품부,보건복지가족부 장관에 대한 상임위 차원의 인사 검증.뒤늦은 국회 인사청문특위 구성에 청와대가 반대해 원구성 협상이 결렬됐기 때문에 야당은 호락호락 넘어가지 않겠다는 자세다.

정세균 대표는 20일 확대간부회의에서 "한나라당이 독주를 시도하고 있는데 이것을 막을 정당은 민주당밖에 없다. 이를 위해 우리가 더 유능하고 진지해져야 한다"고 전의를 불태웠다. 원혜영 원내대표도 "국회운영의 갈등요인은 여야가 아니라 청와대와 정부의 국회 경시,야당 경시"라며 정부를 직접 겨냥했다. 정부에 대한 공세를 통해 주도권을 쥐고 가겠다는 뜻이다.

병원 인허가 로비 및 공천헌금 의혹을 받고 있는 김재윤 민주당,문국현 창조한국당 의원의 검찰 수사도 또 하나의 뇌관이다. 야권은 20일 검찰이 문 의원에게 체포영장을 청구한 데 대해 "사정정국이 본격적으로 도래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런 가운데 한나라당은 민생과 정책으로 드라이브를 걸어 야권의 공세를 정면돌파하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박희태 대표는 이날 열린 최고위원ㆍ중진연석회의 모두발언에서 "앞으로 민생국회,경제국회가 되는 방향으로 당력을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분위기를 반영해 참석한 최고위원들이 공공목적의 토지 수용시 양도세 현실화,산림지역에 대한 주택건축 허용 등 다양한 정책 아이디어를 쏟아내기도 했다.

특히 홍준표 원내대표는 원구성 지연에 대해 "앞으로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국회법 중에서 많은 것을 손질하고 특히 원구성이 되지 않을 때는 국회도 무노동 무임금 원칙이 지켜지도록 국회개혁 법안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유창재/노경목 기자 yooc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