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선진당이 10일 내각의 일괄 사의 표명에 맞춰 등원을 결정했다.

장외투쟁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는 민주당 내에서도 원내투쟁의 목소리가 커가고 있다.

청와대와 내각의 일괄 사의 표명이 18대 국회 정상화의 물꼬를 트는 분위기다.

박선영 선진당 대변인은 이날 주요당직자회의 브리핑에서 "정부가 내각 총사퇴 요구를 수용함에 따라 쇠고기 재협상 등 남은 문제는 원내에 들어가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등원 결정 시기는 당 지도부에 일임하기로 했다"면서 "무엇보다 한 달 넘게 지속된 촛불집회가 격화되면서 국론이 크게 분열될 위기가 조성되고 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아울러 "민주당과 민주노동당도 같이 임해주길 희망한다"면서 "다른 당의 판단과 관계없이 원내로 복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쇠고기 정국'에서 공동보조를 취해왔던 야3당 공조가 한 달 만에 균열이 불가피해진 것이다.

민주당은 "등원을 위해서는 정부의 재협상 선언 혹은 한나라당의 가축전염병예방법 개정안 수용이 선결돼야 한다"(차영 대변인)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으나 속내는 복잡하다.

선진당의 등원으로 향후 국회 파행에 따른 부담이 커진 데다 개각에 따른 후임 국무위원 검증 청문회를 위해서라도 국회로 돌아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공공연하게 나오고 있다.

핵심 관계자는 "당 대표까지 촛불시위에 합류하는 오늘을 정점으로 해서 등원 쪽으로 방향을 잡아가려는 움직임이 나올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다른 핵심인사도 "장외투쟁은 국민에게 끌려간 측면이 적지 않았고 그렇다 보니 현장에서 호응이 뜨겁지 않았던 것도 사실"이라며 "솔직히 하루 벌어 하루 사는 느낌으로 고민이 아닐 수 없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특히 11일 이후 당의 자체 장외투쟁 계획도 잡지 않아 '지도부가 가까운 시일 내에 전격적으로 등원을 결정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다.

노경목 기자 autonom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