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특검'결과 발표로 여야 공수가 바뀌었다.

지난 대선과정에서 통합민주당(당시 대통합민주신당)의 BBK 총공세를 막느라 진땀을 흘렸던 한나라당이 이제 민주당에 대한 대대적인 공세에 나섰다.

민주당은 수비하는 형국이 됐다.

박형준 한나라당 의원은 22일 한 라디오에 출연,이 당선인의 BBK 관련 의혹을 제기한 정치인들에 대한 법적,정치적 책임 문제에 대해 "그냥 덮고 넘어가야 할 것은 아니다"고 단호하게 밝혔다.

'대화합 차원에서 고소사건을 털고 갈 수 없느냐'는 질문에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반성의 태도가 전제돼야 한다"면서 "특검을 통해 진실이 밝혀졌는데도 입맛에 맞지 않는다고 특검을 비난하면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민주당을 정면 겨냥했다.

그는 "강압적인 주장을 폈던 대통합민주신당 측이 대선기간 나라를 혼란에 빠뜨렸던 부분에 대해서는 특검 문제와는 별개로 분명한 자기반성이 있어야 한다"며 "반성과 성찰이 없으면 선거가 있을 때마다 허위사실에 기초해 국민의 선택권을 흐리게 만드는 일이 반복될 것인 만큼 정치문화의 선진화를 위해 그 부분은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특히 법적 책임 부분에 대해 "몇몇 사안들이 이미 법적으로 제기돼 있는 만큼 거기서 판단하는 게 옳다"면서 "정치보복이나 이런 차원이 아니라 시시비비를 가리고 허위사실이나 흑색선전이 유포되지 않는 제도적 기반을 만들자는 게 당론이니까 앞으로 당내에서 상황을 봐 가며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나라당은 "허위폭로의 배경을 끝까지 추적해 밝힐 것이고,(김경준씨) 기획입국설의 배후자도 엄벌해야 한다"며 박계동 의원을 단장으로 하는 진상조사단을 내주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 파견하기로 했다.

안상수 원내대표도 이날 주요당직자 회의에서 "다수당이 대선을 앞두고 야당 후보를 흠집내기 위해 특검법을 통과시킨 것은 세계사에서 볼 수 없는 전무후무한 의회 쿠데타였다"며 "특검에 90명의 수사인력과 9억6000만원의 예산이 소요됐는데 민주당이 이 비용을 국고에 납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은 이와 함께 지난해 BBK 의혹과 특검 관련 발언자들의 리스트와 발언록을 국회 기자실에 뿌리기도 했다.

당시 신당의 정동영 대선후보,김효석 원내대표,이해찬.추미애 공동선대위원장,김현미 대변인,최재천,이낙연,윤호중,문병호,김동철 의원이 리스트에 올랐다.

김홍열 기자 com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