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의 여러 의혹을 수사 중인 정호영 특별검사팀이 국세청에 대한 두 번째 압수수색에 나섰다.

특검 관계자는 12일 "국세청이 개인 자료라며 내주지 않겠다고 해 11일 법원에서 압수수색영장을 발부받아 국세청에 제시했다"면서 "13일 관련 자료를 받을 예정"이라고 말했다.특검이 국세청을 상대로 압수수색영장을 집행하기는 서울 도곡동 땅과 ㈜다스의 실소유 의혹 및 상암DMC 특혜분양 의혹과 관련해 이뤄진 지난 1일에 이어 두 번째다.이번에는 BBK 의혹과 관련해 LKe뱅크ㆍBBK투자자문ㆍ옵셔널벤처스 등 법인 및 관련자들의 납세기록과 재산보유 정보가 대상인 것으로 전해졌다.국세청에는 'TIS(Tax Integrated System)'라는 국내 최고의 정보시스템이 구축돼 있는데 부동산정보,금융정보(주식 보유현황 포함),기타 개인자산정보가 거의 망라돼 있다.

특검 관계자는 이 당선인 직접조사 여부와 관련해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금 추적인데 굉장히 어려운 문제"라며 "지금 상태에서 당선인을 조사하기는 이른 상태로 다음주까지 계속 수사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말했다.특검팀은 외국계 금융회사의 국내 지점 대표를 지낸 국제 금융전문가와 미국 변호사 등을 특별수사관으로 영입해 BBK 관련 해외자금 흐름도 파악하고 있다.

특검팀은 이날 김경준씨가 운영한 BBK에 100억원을 투자하는 데 관여했던 삼성생명 관계자를 출석시켜 투자 결정 과정에 당선인 또는 당선인 주변 인물들이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았는지 캐물었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