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 급락으로 주식형펀드의 대량 환매 사태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자 정부가 자산운용사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정부는 또 국민연금과 연기금이 올해 주식투자 계획분을 조기 집행하도록 유도하기로 했다.

금융당국은 23일 명동 은행연합회에서 긴급 금융정책협의회를 열어 주식시장 등 시장 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시장안정화를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정부는 우선 금리 급등 등 국내 금융시장에서 신용경색 조짐이 보일 경우 한국은행이 환매조건부채권(RP) 매입 등 공개시장 조작에 나서 유동성을 적극 늘리기로 했다.

특히 펀드 대량 환매 사태가 빚어져 자산운용사 상황이 어려워지면 필요한 자금을 신속히 공급하기로 했다.

신제윤 재정경제부 국제금융국장은 "자산운용사의 채권 부문은 RP 매입 등을 통해 유동성 지원이 가능하다"며 "주식 부문에 문제가 생길 경우에는 자금경색 현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거래은행을 통해 유동성을 공급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펀드 대량 환매 사태가 발생할 경우 주거래은행이 자산운용사에 자금을 지원한 뒤 한은이 그 주거래은행에 유동성을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또 주가안정을 위해 국민연금과 연기금의 주식투자를 유도하기로 했다.

김석동 재경부 제1차관은 "국민연금이 주식에 투자하고 있는 규모가 지난해 말 기준으로 30조원 정도로,올해 계획된 추가 매수 규모는 9조원 정도"라며 "여러 시장 상황을 고려해 시장 안정에 도움이 되는 쪽으로 협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민연금뿐 아니라 기타 연기금에 대해서도 협조를 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국제 금융시장 불안과 국내 증시 급락에 대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날 강만수 경제1분과 간사 등은 금융정책협의회 결과를 보고받고 유동성 투입 등 정책 대응을 협의했다.

이경숙 인수위원장도 "정부와 한국은행이 긴밀히 협조해 시장심리를 안정시킬 수 있도록 적극적이고 선제적으로 대응해 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번 정부 대책이 단순한 '립서비스'에 그친 게 아니냐는 비판도 나온다.

정부가 국민연금과 연기금의 주식투자 조기집행을 요구한다지만 투자 여부는 수익률을 따지는 연기금에 달린 것이라 정부는 '협의'나 '유도'만 하는 수준이기 때문이다.

또 주가 하락폭이 큰 상태에서 은행들이 확실한 담보 없이 자산운용사 주식부문에 대한 지원을 결정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재경부 관계자는 이에 대해 "주식투자는 본인의 책임하에 하는 것이며 정부 역할은 시장 안정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정재형 기자 jj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