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 218㎝의 거인도 '주먹 황제'의 기세를 꺾을 수는 없었다.

'테크노 골리앗' 최홍만(27)이 세계 최강 파이터인 '얼음 황제' 효도르 에멜리아넨코(31·러시아)와 맞붙었지만 실력차를 극복하지 못하고 1라운드 암바(팔 꺾기 기술)로 TKO패했다.

최홍만은 31일 오후 일본 사이타마아레나에서 열린 종합격투기 프라이드 마지막 대회 '야렌노카! 오미소카'에서 종합격투기(MMA) 규칙으로 맞붙은 효도르에게 1라운드 시작 1분56초 만에 기권을 표시하는 탭아웃을 쳤다.

이로써 최홍만은 지난 8일 격투기 강호 제롬르 밴너(35·프랑스)에게 심판 전원 일치로 판정패한 지 23일 만에 다시 쓴잔을 들이켰고 2005년 K-1 데뷔 이후 종합격투기 개인 통산 5번째 패배(13승)를 당했다.

반면 효도르는 2007년4월 러시아에 열린 'M-1 보독파이트' 대회에서 2000년 시드니올림픽 은메달리스트 매트 린들런드(36·미국)를 1회 탭아웃으로 꺾은 데 이어 지난해 출전한 두 경기에서 모두 승리를 거뒀다.

통산 전적은 27승1패.

얼핏보면 어른과 아이의 대결로 보이기도 할만큼 최홍만은 키에서 36㎝나 큰 신체적인 우위를 보였지만 프라이드에서 2년 연속 챔피언에 오른 표도르의 벽은 역시 높았다.

그라운드 기술을 연마한 지 한 달도 채 되지 않았던 최홍만은 자신에게 유리한 입식 타격으로 승부를 내려고 했지만 효도르의 노련미를 넘기에는 힘이 크게 부쳤다.

최홍만은 경기 시작과 동시에 테이크 다운을 시도한 효도르를 밀어붙이면서 오히려 상대를 넘어뜨린 뒤 주먹을 날리기도 했다.

기세가 오른 최홍만은 효도르 위에 올라 타 주먹까지 뻗었지만 오히려 오른 팔을 효도르에게 잡히면서 그대로 암바에 걸려들었고 경기는 쉽게 끝이 났다.

경기를 지켜본 팬들은 아쉬움을 감추지 못했다.

디지털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