샐러리맨이라면 누구나 회사에서 인정받고 승진하기를 꿈꾼다.

또 경영자들은 회사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찾는 데 목말라 있다.

연말 서점가에는 이 같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책들이 많이 나와 있다.

'초고속 승진자들의 9가지 습관'(휴 캘서러스 지음,스마트비즈니스)은 수백명의 초고속 승진자들이 가진 남다른 노하우를 소개한다.

어떻게 지금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는지,능력이 출중했던 동기들이 왜 뒤처졌는지 등을 사례를 통해 설명한다.

이 책이 말하는 초고속 승진의 비밀은 '모든 것은 자세에서 출발한다''업무 처리를 체계적으로 하라''비즈니스 의사소통에 반드시 필요한 말과 글을 익혀라' 등이다.

'비즈니스 에너지-1%만 바꿔도 인생이 달라지는 비밀'(귄터 사토르 지음,비즈니스맵)은 '에너지 충전' 없이는 비즈니스의 성공도 없다고 강조한다.

비즈니스에서는 무지로 인해 심각한 에너지 낭비가 일어나기 때문.따라서 올바른 에너지 사용법을 알면 삶의 질을 한층 높일 수 있다.

'스트레스에 유연하게 대처하라''목표의 뚜렷한 이미지를 시각화하라''하루의 마무리를 편안히 하라' 등 에너지 낭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괴짜 인재를 얻는 기술'(앨런 구아리노 지음,비즈니스맵)은 뛰어난 학업성과가 반드시 뛰어난 인재를 가늠하는 척도는 아니라고 조언한다.

따라서 '괴짜 인재'를 얻을 수 있는 고용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끈기ㆍ판단력ㆍ화술 등 학점으로 측정할 수 없는 요소들을 중심으로 '톡톡' 튀는 인재를 발굴하는 법을 하나씩 알려준다.

서욱진 기자 ventur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