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 당선자가 지난 주말 휴식을 겸한 정국 구상에 전념하면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구성 방향을 놓고 막판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위는 '이명박 정부' 출범의 기초를 다진다는 점에서 '예비 내각'이라고 불릴 정도로 막강한 권한을 가진다.

당선자 주변에선 "인수위원장을 제외하고 나머지 실무위원에 대한 인선과 조직체계 등은 거의 마무리됐다"고 밝히고 있어 '이명박식(式) 인수위' 출범을 위한 준비과정은 막바지에 이르렀다.

이 당선자는 오는 26일 인수위 명단을 확정ㆍ발표할 예정이다.

◆인수위 어떤 인사 포진될까

'이명박 인수위'는 5년 전 '노무현 인수위'를 부분적으로 벤치마킹하되 각 분과는 분야를 최소화해 △정무 △경제1(성장ㆍ투자) △경제2(노동ㆍ복지) △외교 안보 △사회 문화 등으로 구성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 핵심 측근은 "지나치게 세분화된 현 정부 조직을 '대(大)부처 대국' 체제로 통합 재편하겠다는 계획과 그 취지가 비슷하다"고 전했다.

분과별 좌장으로는 경제 분야에 이한구 정책위의장,강만수 전 재경원 차관(일류국가비전위 부위원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정무 분과장의 경우 내년 4월 총선을 감안,정치인을 배제한다는 원칙을 고수할 경우 비정치권에서 제3의 인물이 기용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언이다.

외교안보 분야는 유종하 전 외교부 장관을 비롯해 권종락 전 외교부 북미국장, 남성욱 현인택 고려대 교수 등 선대위 주축멤버의 합류 가능성이 점쳐진다.

당선자의 공약을 실무선에서 총괄 조율했던 곽승준 정책기획팀장(고려대 경제학과 교수)은 인수위 총괄간사를 맡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백용호 바른정책연구원장(이화여대 교수),김우상 연세대 교수,김태효 성균관대 교수,조중빈 국민대 교수 등 정책자문 교수그룹이 대거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위에 구성되는 특별기구

이 당선자는 자신의 경제원칙으로 이른바 'MB노믹스'의 핵심인 '실용주의'에 맞춰 인수위 조직을 세분화한 경제분야팀을 만들어 핵심 정책기조 2~3개 방안을 마련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분야에는 기업팀,금융팀,일자리팀,세제팀,부동산팀,민생팀 등이 구성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별도로 핵심 아젠다를 담당하는 태스크포스(TF) 형식의 소조직을 만들어 각 분과와 유기적 협력 체제를 구축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이 당선자는 인수위에 외국인투자 유치를 위한 TF를 만드는 것은 물론 환경 문제와 관련해 '기후변화 TF' 구상 계획을 피력했다.

여기에 대운하정책을 위한 한반도대운하특위가 꾸려지고, 정부부처와 공기업에 대한 과감한 손질 방안을 마련키 위해 공공개혁특위도 구성될 전망이다.

대운하특위에는 유우익 국제정책연구원장,장석효 전 서울시 부시장 등 기존의 대운하공약 전문가들이 집중 배치될 것으로 보인다.

외국인투자유치팀은 두바이 등 중동지역 인맥이 넓은 조동성 서울대 교수를 기용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인수위 인력은 5년 전의 250여명에서 절반가량으로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

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