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우리금융-英보험사 아비바, LIG생명 인수 우선협상자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우리금융지주는 30일 LIG생명보험 지분 인수를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공시했다.

    영국계 보험사인 아비바(Aviva)와 컨소시엄을 구성한 우리금융은 12월 중 LIG생명의 지주회사격인 LIG홀딩스와 양해각서(MOU)를 교환한 뒤 내년 초 본계약을 맺을 예정이다.

    인수 대상 지분은 특수관계인과 LIG손해보험 보유분(37.84%)을 포함해 50% 이상이 될 전망이다.

    현행 금융지주회사법에 따라 지주회사가 비상장회사를 자회사로 편입하려면 50% 이상의 지분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이다.

    당초 우리금융과 아비바는 LIG생명 인수전에 따로 뛰어들었지만 우선협상자 지위를 따내기 위해 막판에 컨소시엄을 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양측이 윈윈할 수 있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뒤늦게 공동 인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우리금융은 지난 8월 여신전문금융회사인 옛 한미캐피탈(우리파이낸셜)을 인수한 데 이어 이번에 보험사까지 자회사로 편입하면 은행과 증권,보험,여신사 등으로 구성된 명실상부한 종합금융그룹 면모를 갖추게 된다.

    영국의 최대 보험사인 아비바도 우리금융이라는 파트너를 통해 한국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할 수 있다.

    LIG생명은 2006 회계연도(2006년 4월~2007년 3월) 기준으로 총자산 1조3000억원에 당기순이익 135억원을 기록한 소형 생명보험사이다.

    정인설 기자 surisuri@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美 역사상 최대 규모"…'2200조' 초대어 출격에 '들썩'

      일론 머스크의 우주회사인 스페이스X가 약 300억달러 조달을 목표로 기업공개(IPO)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스페이스X가 IPO를 할 경우 이는 역사상 최대 규모의 기업 공개가 될 전망이다. ...

    2. 2

      "중국 딥시크, 판매금지 블랙웰로 차세대 AI모델 개발중"

      중국의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딥시크가 중국에서 판매가 금지된 엔비디아의 블랙웰 칩을 이용해 차세대 AI모델을 개발하고 있다고 정보기술매체 ‘더 인포메이션’이 보도했다. 이 매체가 익...

    3. 3

      "알리바바·틱톡 등 엔비디아 H200 대량 구매 타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엔비디아의 H200칩의 대중 수출을 허용하기로 한 후 바이트댄스와 알리바바가 엔비디아에 구매를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10일(현지시간) 로이터가 소식통을 인용한데 따르면, 중국 기업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