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공원 개발 방향 이견 못좁힌듯

그동안 용산공원 개발 방향을 놓고 표출된 정부와 서울시 간 이견을 조율하기 위해 노무현 대통령이 오세훈 서울시장을 초청하는 형식으로 29일 청와대에서 만남을 가졌다.

회동에 배석했던 최창식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기자회견을 갖고 "노 대통령과 오 시장이 용산공원을 설계하고 조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긴밀히 협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2012년 본격 조성공사에 들어가는 용산공원의 개발 방향에 대해 노 대통령과 오 시장이 미묘한 의견 차를 보인 데다 1시간20분간이나 만났는데도 구체적 합의내용이 발표되지 않아 "용산공원을 둘러싼 양측 간 갈등의 불씨는 그대로 살아있다"는 분석이 시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이날 회동에서 노 대통령은 "용산공원을 시민이 감탄하고 볼거리가 많은,세계적으로 자랑할 만한 명물공원으로 만들자"고 제안한 반면 오 시장은 "자연생태적으로 조성되는 게 중요하고 들어설 시설물은 최소화하는 게 좋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6월 용산공원특별법이 통과되면서 공원 조성이 확정된 본체부지(용산미군기지 메인포스트+사우스포스트) 267만㎡(81만평)를 제외한 캠프킴 등 주변 산재부지 18만5000㎡(5만6000평)에 대해 정부는 그동안 "주변 부지를 고밀도 개발해 미군기지 이전비용을 충당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반면 시는 "용산공원은 완전한 형태의 생태공원으로 개발돼야 한다"며 팽팽하게 맞서왔다.

이런 점을 감안할 때 결국 양측은 이번 회동을 통해 상대방의 원론적인 입장을 재확인했을 뿐 이견을 좁히는 데는 실패했다는 해석이 가능한 셈이다.

관련 건설업계 관계자는 "국무총리실 주관으로 내년에 용산공원 개발에 대한 국제 현상공모가 실시되는데,정부는 내부의견을 종합해 발주 당사자가 원하는 개발 방향에 대해 밝혀야할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정부와 서울시가 다시 한번 대립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송종현 기자 screa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