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K 주가 조작과 관련한 검찰의 수사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29일 대통합민주신당과 한나라당은 관련 논쟁에 더욱 열을 올렸다.

신당은 이날 국회에서 의원 총회를 열고 검찰에 BBK 수사 결과 발표와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 후보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할 것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성명서에서 신당은 "BBK 관련 수사가 법에 따라 원칙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우려한다"며 "핵심 피의자들이 상반된 주장을 하고 있는 만큼 피의자 이명박을 소환해 필요하다면 대질 신문이라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신당은 △도곡동 땅의 실소유자 △주식회사 다스의 실소유자 △BBK의 실소유자 △BBK 투자 유치 과정에서 이 후보의 역할 △옵셔널벤처스코리아 횡령금의 소재 등을 핵심 의혹사항으로 규정하고 검찰에 규명을 요구했다.

의원 총회를 마친 뒤 손학규,이해찬 선대위원장과 의원 80여명은 바로 대검찰청을 찾아 조속한 수사 결과 발표를 촉구했다.

한나라당은 신당의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사실상 공작 수사를 하라고 검찰을 압박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신당이 그동안 김경준과 그 가족의 일방적 진술을 갖고 이 후보를 매도해 왔으나 이제 BBK 이면계약서가 위조됐다는 윤곽이 드러나고 대선 패배 가능성이 높아지자 이성을 잃고 검찰 수사까지 왜곡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그는 이어 "검찰은 정도를 지키고 공정하게 수사해 달라"고 촉구했다.

나경원 대변인은 신당의 대검 항의 방문에 대해 "검찰 수사를 압박해 자신들에게 유리한 결론을 내리도록 하겠다는 저의를 드러낸 것"이라며 "공작 수사를 주문하는 공작 정치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정봉주,정성호 신당 의원은 "이 후보와 김경준씨가 결별했다고 주장하는 2001년 4월 이후에도 이 후보의 최측근인 김백준씨가 김경준씨가 만든 유령 회사에 98억여원을 빌려 줬다가 이 후보가 대표이사로 있는 이뱅크증권중개 계좌를 통해 돌려받았다"고 의혹을 추가로 제기했다.

노경목 기자 autonom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