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K 주가 조작 및 횡령 사건과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 후보의 연루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사건 실체에 대해 대부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검찰은 수사 발표 시점과 수위를 놓고 막바지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검찰 고위 관계자는 29일 "BBK 사건 수사가 '오리무중'인 것은 아니다"고 말해 검찰이 어느 정도 실체에 접근했음을 시사했다.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주임 최재경 부장검사)은 그동안 김경준 전 BBK 대표가 제출한 각종 자료 검증,이 후보의 측근인 김백준 전 서울메트로 감사 등 관계자 소환 조사,관련자들 간에 이뤄진 돈 거래내역 추적 등을 통해 사건의 윤곽을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검찰이 발표 수위를 놓고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져 김씨에 대한 2차 구속기한 만료일(12월5일)까지 이 후보 관련 부분에 대한 수사 결과를 발표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법조계 일각에서는 이 후보의 연루 정황이 사실로 드러났지만 대선을 코앞에 둔 상황에서 이를 발표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다스가 BBK에 190억원을 투자한 경위 등을 통해 이 후보가 실소유주임이 밝혀지고 서울시장 재직 당시 재산 신고를 허위로 한 혐의(공직자윤리법 위반)로 기소될 수 있다는 것.

김홍일 서울중앙지검 3차장검사는 "자금 추적을 많이 하고 있고 필요한 참고인도 계속 조사하고 있지만 여러 가지 사정상 어려움이 있다"며 곤혹스러움을 감추지 않았다.

문혜정/정태웅 기자 selenm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