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의 하나로텔레콤 인수 추진을 계기로 장기 소외주인 통신주에 대한 매수 추천이 잇따르고 있다.

인수·합병(M&A)을 통한 업계 재편이 주가 재평가로 나타날 것이란 분석이다.

주가 측면에서 SK텔레콤 하나로텔레콤 KT가 유리해졌고 LG텔레콤과 KTF에는 중립적인 변화라는 분석이 많다.

국내외 증권사들은 15일 SK텔레콤-하나로텔레콤에 이어 KT-KTF의 합병,LG그룹 내 통신부문 합병 등이 추가로 논의될 수 있는 상황이라며 통신주의 주가 수준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시훈 현대증권 연구원은 M&A로 인한 시너지 효과 발생을 이유로 통신주 목표가를 일제히 상향 조정했다.

그는 "SK텔레콤이 이르면 연말께 하나로텔레콤 인수계약을 체결할 것"이라며 "하나로텔레콤은 영업력 향상으로 유선통신 2위 지위를 강화하게 되고 SK텔레콤은 유·무선을 아우르는 종합 통신사로의 성장기반이 강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런 기대를 반영해 적정주가를 하나로텔레콤은 1만800원에서 1만3650원으로,SK텔레콤은 30만1600원에서 38만7000원으로 대폭 높였다.

KT의 KTF 합병설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관측도 나온다.

UBS증권은 "M&A 이슈가 부각되고 있어 KT와 KTF의 합병이나 LG그룹 내 통신부문 합병이 뒤따를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KT에 대한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매수'로,목표가는 4만6000원에서 5만9000원으로 높였다.

최남곤 동양종금증권 연구원도 "하나로텔레콤을 인수하면 SK텔레콤은 통신 지주회사로 재평가되고 하나로텔레콤도 핵심 자회사로 부상해 주가에 긍정적"이라며 투자의견을 '매수'로 상향 조정했다.

최 연구원은 KT에 대한 투자의견도 높였지만 "구조조정이 이뤄지지 않는 상황에서 KT그룹의 합병에 대한 기대감이 과도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치열한 주도권 확보 경쟁이 펼쳐지며 통신사들의 내년 실적은 크게 개선되기 힘들 것"이라며 "통신주에 대한 무차별적인 추격 매수는 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백광엽 기자 kecor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