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이 11일 기자간담회에서 2차 남북 정상회담의 핵심 의제에 대해 "김정일 위원장을 만나 북핵을 얘기하라는 건 가서 싸움하라는 얘기"라면서 "(북핵문제보다는) 평화협정이 핵심 의제"라고 밝혀 논란이 예상된다.

노 대통령은 이날 2차 정상회담에서 김정일 위원장에게 한국전 종전 선언,평화협정 등을 제안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평화협정은 제안할 생각이 있느냐는 수준이 아니고 이번 정상회담의 핵심 의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평화협정) 선언도 있을 수 있고,협상의 개시도 있을 수 있다"며 "협상은 종전에서 평화체제로 가는 일련의 협상 아니겠느냐"는 설명도 곁들였다.

또 노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북핵 문제를 반드시 다뤄야 한다는 야당 등의 요구에 대해서는 "정략적"이라고 평가절하했다.

"그걸(북핵 문제를) 갖고 자꾸 어떻게 한번 시빗거리 만들어 보겠다고 하는 방식의 북핵문제 강조는 한반도 평화,남북관계 발전에 도움이 안 된다"고 일축했다.

노 대통령은 물론 북핵 문제의 중요성을 인정했다.

다만 "북핵 문제를 하도 많이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국민도 북핵 문제를 1순위에 두고 있는데 저도 그것이 1순위로 둘 만큼 중요한 문제라는 건 인정하지만 객관적 상황이 이미 그 문제는 풀려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그 다음 단계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이어 "북핵,북핵이라고 소리를 높이는 것은 정략적인 의미로 얘기한 것이라고 평가한다"며 "(북핵 문제는) 이미 6자회담에서 풀려가고 있는데 김정일 위원장을 만나서 북핵을 말하라는 건 가급적 가서 싸움하라는 얘기다.

거의 다 풀려나가는 문제를 강조하면 회담 분위기가 좋겠느냐"고 반문했다.

천호선 청와대 대변인은 노 대통령이 언급한 '선언'과 관련,"특정 선언이라기보다 평화체제에 대한 내용이 선언의 형식으로 표현될 수 있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로선 별도의 선언으로 발전시킬 단계가 아니다"며 "남북정상이 만나면 선언으로 그 결과가 나올 것이고,평화에 대한 내용이 들어가지 않겠나 하고 대통령이 나름대로 전망한 것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평화협정 논의를 위해 외교부 실무자가 수행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한편 정부는 이날 경제,정치,사회문화,여성 등 4개 분야에서 47명의 2차 정상회담 특별수행원 명단을 발표했다.

김홍열 기자 com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