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외국어대학교 4학년 염지홍씨(26·이란어학과)는 서울 남가좌동의 작은 피자 가게인 '피자쏠레'의 부사장이다.

가족들과 함께 자본금 2000만원으로 시작한 사업을 1년 만에 월매출 1800만원(매출 대비 이익률 40%)까지 올려 초고속 '승진'을 했다.

그의 꿈은 10년 후 최고경영자(CEO)가 되는 것.이 꿈을 위해 그는 창업 동아리 활동,경영학 복수 전공,CEO 커뮤니티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삼성의 이건희 회장 등 젊은이들의 '성공 아이콘'으로 CEO가 부상하면서 미래 직업으로 CEO를 꿈꾸는 대학생들이 늘고 있다.

평생학습 전문 기업 휴넷이 최근 대학생 500명을 표본추출해 조사한 결과 10명 중 7명이 미래 CEO가 되고 싶다고 답했다.

한국경제신문이 운영하는 CEO 교육 전문 사이트인 '하이 CEO'도 대학생 회원이 30%를 차지할 정도다.

연세대 취업정보실 관계자는 "예전에는 CEO가 되고 싶다는 학생들이 적었지만 최근엔 미래 CEO가 꿈인 학생을 자주 상담한다"며 "신세대의 주도적인 성향과 친기업적인 사회 분위기가 맞물린 게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CEO가 되기 위한 준비 또한 구체적이다.

독서는 CEO를 꿈꾸는 대학생들이 꼽은 첫번째 준비 항목이다.

다음으로 '인맥 만들기'가 꼽혔다.

의도적으로 인적 네트워크를 관리한다는 응답자가 110명(22%)에 달했을 정도다.

'나도 CEO가 될 수 있다'란 온라인 카페의 운영자인 강경태 한국 CEO연구소 소장은 "이채욱 GE 사장 등 매월 명사를 초청해 강연회를 개최한다"며 "같은 꿈을 가진 이들에게 인맥을 만들 수 있는 장을 만들어 주는 게 목적"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젊은이들 사이에 'CEO 열풍'이 불고 있는 것을 감안해 '하이 CEO'는 조만간 '유스(youth) 하이 CEO'를 오픈할 예정이다.

권영설 한국경제 가치혁신연구소장은 "20대에 10억원 만들기 등 젊은이의 꿈이 지나치게 현실적인 것보다는 CEO를 꿈꾸는 게 훨씬 바람직하다"며 "장차 이들이 한국의 경쟁력을 끌어 올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성선화 기자 d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