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경제브리핑]세입예산안 어떻게 짜여지나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앵커)
주간경제브리핑시간입니다. 이번주 내년도 세입예산안이 발표되죠?
기자)
오는 14일에 2008년도 세입예산안이 발표됩니다.
정부는 세입예산안 발표에 이어 다음주에는 세출예산안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세입 예산안에서는 내년도 우리나라의 실질적인 경제성장률이 얼마나 될지, 국가 세수규모가 얼마나 될지, 세목별로 예상되는 세금 징수액이 얼마인지, 1인당 국민 세부담이 얼마나 될지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앵커)
그간 논란을 빚었던 국민연금 운용방안이 발표되죠?
기자)
네,오는 11일에는 변재진 보건복지부 장관이 직접 브리핑을 주재하면서 `국민연금 기금운용 방향`을 공식 발표합니다.
기금 운용을 민간 전문가에게 맡기는 한편 최고 의사결정기관인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는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회 같은 독립된 정부기구가 된다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7명의 민간인 투자 전문가 중심의 상설 위원회로 구성해 투자의 효율성을 기한다는 전략입니다.
앵커)
이번주 주목할만한 경제지표중 하나인 고용동향이 나오죠?
기자)
오는 12일에는 8월중 고용동향이 발표됩니다. 최근 경기회복세가 뚜렷해지고 있는 가운데 어떤 결과가 나올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요 지난 7월의 경우를 보면 취업자수가 2375만명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30만3000명(1.3%) 늘어났습니다.
이는 최근 2개월 연속 정부의 올해 신규 일자리 창출 목표인 30만명을 웃돌고 있는 셈입니다.
앵커)
한중 경제장관회의가 예정돼있죠?
기자)
네,오는 13일부터 15일까지 중국에서 한-중 경제장관회의가 개최됩니다.
이번 회의에서 양국 경제장관들은 최근 국내외 거시경제 현황과 경제정책방향 등에 대한 폭넓은 의견을 교환할 예정입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최근 중국의 대외국인투자 정책 변화로 인해 중국에 진출해 있는 한국기업들이 겪고 있는 애로사항이나 어려움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협의할 방침입니다.
앵커)
이번주에 미국산 소갈비 수입여부가 윤곽이 드러나죠?
기자)
정부가 이번주 중에 미국산 쇠고기 수입문제를 논의할 전문가협의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빠르면 이르면 이번주중에 미국산 소갈비 수입 허용 여부가 사실상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전문가협의회에서 별다른 이견을 제시하지 않는 한 정부안으로 확정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한익재기자 ijhan@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