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대통령 선거를 앞둔 시점에 대형 국책사업을 잇따라 착공할 예정이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정부와 범여권이 이들 대형사업을 선거용으로 활용한다는 구체적인 증거는 없지만,혁신도시사업의 경우 9월에 착공식을 갖기 위해 무리하게 밀어붙인 측면이 강해 오해를 살 여지가 많기 때문이다.

더욱이 사업 일정이 지연될 조짐을 보이자 수백억원의 인센티브를 내세우며 착공을 독려하고 있어 곱지 않은 시선을 받고 있다.

27일 건설교통부 문화관광부 토지공사 주택공사 등에 따르면 제주혁신도시가 10개 혁신도시 가운데 가장 빨리 9월12일 착공되는 것을 시작으로 김천혁신도시,태안기업도시 등이 내달에 순차적으로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건교부는 이날 혁신도시위원회를 열고 제주·김천·대구·울산 등 4개 혁신도시의 실시계획을 승인했다.

이에 따라 김천혁신도시는 제주에 이어 다음 달 18일에 착공식을 갖는다.

이어 대구·울산·강원·전북 혁신도시도 연말까지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겉으로 보기엔 정부가 '혁신도시 9월 착공'이란 당초 계획대로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그 속내를 들여다보면 정부의 의지를 의심할 만한 편법과 무리수가 곳곳에서 보인다.

정부가 혁신도시 착공을 서두르기 위해 혁신도시 1호엔 300억원,2호에는 100억원 상당의 인센티브를 주기로 한 것이 대표적이다.

물론 정부는 방사성폐기물처리장,소각장,화장장 등을 유치하는 지자체에 지역숙원 사업해결 등 지원책을 펴왔다.

그러나 이 같은 이른바 '혐오시설'과 혁신도시는 차원이 다르다.

혁신도시는 수도권에 있는 126개 공공기관을 지방 10개 도시로 이전하는 '지역발전사업'이어서 정부가 혁신도시에 이처럼 인센티브를 주는 것은 사업 일정을 앞당기기 위한 '당근'이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더욱이 정부는 당초 야당의 텃밭인 영남권의 대구 또는 울산에서 9월에 혁신도시 첫삽을 뜰 계획이었던 것으로 알려져 이 같은 의구심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다.

여기에 주택공사와 함께 사업시행을 맡고 있는 토지공사는 민간업체보다 토지보상가 평가가 짠 한국감정원을 감정평가업체에서 제외시키라는 해당지역 주민들의 요구를 내규까지 어기고 수용하는 등 무리수를 둬 눈총을 사기도 했다.

정부가 혁신도시와 함께 밀어붙이고 있는 6개 기업도시의 경우 태안이 9월에 첫 착공 테이프를 끊는다.

그러나 무안 무주 원주 등 나머지 기업도시는 내년 이후에나 착공이 가능해 선거전에 이벤트화는 어려울 전망이다.

영암·해남은 사업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조차 못한 상태이며 무안은 법정 최저자본금을 확보하지 못하는 등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또 경기도 명품신도시로 조성되는 광교신도시는 10월에 착공식을 갖는다.

이 밖에 영종국제자유구역 남양주별내지구 광주선운택지개발 등의 착공식도 대선이 열리기 전에 줄줄이 예정돼 있어 향후 논란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김문권 기자 m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