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경선후보 간 검증공방 과정에서 불거진 고소ㆍ수사의뢰 사건을 맡은 서울중앙지검이 사실상 특별수사팀을 구성해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은 8일 이 사건을 배당받은 특수1부에 첨단범죄수사부,금융조세조사부 등 3차장 산하 타 부서 검사 2명을 파견해 사실상 특별수사팀을 꾸렸다.

검찰 관계자는 "특수1부장을 주임검사로 한 특수1부 검사 3~4명에 다른 3차장 산하 검사들을 수시로 보충하는 체제로 갈 예정이며 수사 인력은 상황에 따라 늘어날 수도 있다"고 밝혔다.

검찰이 고소ㆍ수사의뢰 사건을 특수부에 배당한 데 이어 특수수사 경험이 많은 중견 검사들을 보강한 것은 이 사건들의 실체를 신속하고 철저히 파헤치겠다는 방침에 따른 것이다.

검찰 관계자는 다만 8월19일 한나라당 경선 이전 수사 마무리 여부에 대해 "정치 일정과 무관하게 명예훼손과 자료유출이라는 두 의혹에 대해 가급적 신속하고 철저하게 수사를 하겠다"고만 전했다.

검찰은 기초자료 분석 작업이 어느 정도 진행되면 김재정씨와 한나라당 의원 등 고소인 또는 수사의뢰자들을 불러 고소 경위 및 사실 관계에 대한 진술을 받을 예정이다.

또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BBK,LK-e뱅크 연루 여부에 대한 과거 서울지검의 수사기록도 검토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혜정 기자 selenm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