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 자원개발주로 꼽히는 명성이 대규모 유상증자를 결의해 놓고 몇 개월째 연기를 거듭하고 있어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8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명성은 지난 5월4일 694억원 규모의 3자배정 유상증자를 결의했지만 2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증자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당초 일정대로라면 6월20일 증자 대금이 모두 납입될 예정이었으나 이 회사는 그동안 무려 다섯 차례에 걸쳐 유상증자 정정공시를 내면서 일정을 연기하고 있다.

명성의 이번 유상증자에는 과거 '오일게이트'로 유명했던 전대월씨가 참여키로 돼 있다. 전씨는 이미 유상증자 참여를 전제로 명성의 대표로 선임된 상태다. 전씨가 받아갈 물량은 300만여주로 금액은 모두 247억원어치에 달한다.

시장에서는 증자 연기 배경에 대해 금감원이 제동을 걸고 있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자원개발 업체들의 무리한 3자배정 증자에 대한 비판이 잇따라 제기되자 부담을 느낀 금감원이 유가증권 신고서를 접수하지 않고 있다는 얘기다.

금감원 공시심사실 관계자는 "증자자금이 쓰이게 될 유전사업과 관련된 증거 서류 불충분으로 신고서를 보강해 접수하라고 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전대월 대표는 "이번 증자대금이 투입될 러시아 유전개발 사업의 타당성과 관련된 자료를 안진회계법인 등을 통해 지난 4일 제출했다"고 밝혔다.

전 대표는 "증자자금은 이미 다 준비돼 있다"며 "금감원 접수가 이뤄지면 오는 16일 납입이 이뤄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정종태 기자 jtch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