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신경통 리도카인 패치제

○…SK케미칼은 세계 최초의 대상포진 후 신경통 치료 패취제 '리도탑 패취'를 발매했다.

리도탑은 2005년 테이코쿠 제약 미국 법인으로부터 도입한 세계 최초의 리도카인 패치제로 환부에 바로 부착하기 때문에 기존 경구용 제제들에서 나타났던 전신 부작용 없이 빠르게 통증을 가라 앉히는 효과가 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란 대상포진으로 인한 발진이 치유된 후에도 통증이 계속되는 것. 이런 통증은 수 개월 내에 자연적으로 소실되는 경우도 있지만 일부 환자에서는 수년간,심지어는 평생동안 지속될 수도 있다.

리도탑 패취는 마취 진통효과 뿐만 아니라 부드럽고 유연하게 통증 부위를 덮어 환자 피부에 물리적 장벽을 제공함으로써 통증을 감소시켜 준다.

아토피 환자 위한 기능성 화장품

○…한빛코리아(대표 김수남)은 아토피 피부염 환자를 위한 기능성 화장품 '아토나'를 선보였다.

이 제품은 콩 어성초 황련 금은화 지설 마치현 천궁 솔싹 차가버섯 부추 등 20여종의 한약재 및 건강식품에서 추출한 유효성분과 목초액을 함유해 아토피피부염으로 인한 가려움증과 발진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비누 로션 스킨스프레이 보디클렌저 모이스처크림 세럼 폼클린싱 등 7가지 제품이 나와 있다.

이 제품은 김규한 서울대병원 피부과 교수가 40명의 아토피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안전성 시험에서 심각한 부작용이 없고 피부염 완화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수남 사장은 "아토나가 출시된지 몇달 안돼 롯데면세점에 입점한 것은 국산 기능성 화장품으로는 이례적인 일"이라며 "바른후 1∼2주만에 증상개선효과가 나타나 환자의 반응이 좋다"고 말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항산화 식품

○…바이오업체인 유진사이언스(대표 노승권)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건강기능식품 '콜케어'를 최근 출시했다.

이 제품은 콩 옥수수배아 등에서 추출한 식물성 콜레스테롤 '유콜'에 지중해산 소나무에서 추출한 피크노제놀을 첨가한 것으로 하루에 3번, 한 번에 2알씩 복용하면 몸에 해로운 저밀도지단백(LDL) 결합 콜레스테롤을 14.1% 낮추는 효과가 있다.

이런 효과는 2002년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심혈관센터에서 고콜레스테롤혈증 외래환자를 대상으로 한 시험을 통해 입증돼 대한순환기학회지에 정식 발표됐다.

이 회사 조장현 약학박사는 "식물성 콜레스테롤은 물에 잘 녹지 않기 때문에 나노기술로 용해도를 올린 것이 '유콜'"이라며 "성인병의 주범인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다"고 말했다.

피크노제놀은 항산화 및 혈전용해 효과가 강해 혈액순환과 당뇨병을 개선하는 기능성 물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