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대선주자들이 21일 공정 경선과 결과승복을 다짐했다.

한나라당은 이날 김포공항 스카이시티 컨벤션센터에서 전국위원회를 열어 '8월(시기)-23만명(선거인단)'으로 하는 경선 룰을 통과시킨 뒤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 등 대선주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공정경선 결의대회를 가졌다.

나경원 대변인이 낭독한 결의문은 대선 후보들이 △경선규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근거없는 음해나 비방을 지양하며 △경선결과에 승복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대선주자들은 만세를 부르며 이에 화답했다.

이로써 이 전 시장과 박 전 대표 간 본격적인 경선레이스가 펼쳐지게 됐다.

박 전 대표는 전국위 인사말에서 "당원의 총의를 모아 정한 약속과 원칙을 철저하게 지키고 정정당당하게 경선에 임할 것이며 떳떳하게 평가 받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그는 이어 "당 경선 과정이 치열할수록 아름다운 결론은 더욱 빛을 발할 것"이라며 "경선이 끝나면 그날부터 모든 후보들은 오직 한 사람을 위해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전 시장은 "이번 정권교체는 5000만 국민의 열화와 같은 염원"이라며 "오로지 한나라당의 이름으로 정권을 재창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저쪽(범여권)에서 능숙한 정치공학을 갖고 이번 선거에 임해도 한나라당의 자생능력과 화합된 모습으로 기필코 승리할 수 있다고 자신한다. 후보들을 믿어달라"고 말했다.

대선주자들이 '페어플레이'를 다짐한 데 이어,이달 말이나 내달 초 경선후보 등록을 하게 되면 일단 분열 우려는 사그러들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실제 경선이 이뤄지기까진 검증 등 넘어야할 산이 많다.

이달 말 완료될 경선관리위 및 후보검증위 구성 과정에서 양측은 자파 세력을 한 명이라도 더 많이 포함시키기 위해 치열한 신경전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여론조사 세부 방식을 둘러싸고 또 다른 파국으로 연결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조사기관 선정과 조사 시점 등이 갈등 요소다.

질문 방식을 놓고 '당장 내일이 선거일이라면 누구를 찍을 것인지'라는 지지도 조사와,'대통령 후보로 누가 적합한지'를 묻는 선호도 조사 가운데 어떤 것으로 할지도 쟁점이다.

어떤 방식을 택하느냐에 따라 당락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청문회를 놓고도 박 전 대표 측은 '실시'를 주장하고 있는 반면,이 전 시장 측은 부정적 입장을 갖고 있다.

홍영식/김인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