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들어 상장사들의 횡령 사고가 크게 늘어나고 그 규모도 대형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올 들어 18일까지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 상장사 가운데 횡령이나 배임 혐의가 발생했다고 공시한 곳은 모두 15곳이며 발생 건수는 22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발생한 횡령·배임 혐의 21건을 벌써 앞지른 것이다.

또 횡령사고가 발생한 15개 기업 중 13곳이 코스닥에 집중돼 있어 코스닥 기업의 도덕적 해이가 여전히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횡령 금액 규모도 급증했다.

올 들어 현재까지 발생한 횡령 사고 피해액은 총 166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297억원보다 무려 461% 늘었다.

건당 평균 횡령액은 약 75억원으로 작년 동기 37억원에 비해 그 규모가 두 배 이상 커졌다.

실제 코스닥 상장 기업 나온은 지난 3월 전·현직 대표이사와 전 임직원이 55억원 규모의 회삿돈을 횡령한 혐의가 드러났다고 공시했다.

횡령 금액은 이 회사의 자기자본 50억원보다도 많은 금액이다.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인 세안도 1월 전 대표이사를 포함한 경영진이 자기자본의 75%에 달하는 270억원을 횡령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공시했다.

대규모 횡령 사고는 회사 자본잠식으로 이어져 기업이 증시에서 퇴출되는 결과까지 낳는다.

지난달 엠텍반도체와 예일바이오텍이 횡령으로 인한 자본 전액 잠식을 이유로 증시에서 퇴출됐으며 디지웨이브텍 에프와이디 등은 관리종목으로 지정됐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코스닥시장을 중심으로 상장사들의 횡령과 배임,주가 조작 등이 늘고 있어 투자자들의 신뢰 회복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며 "상장사들의 도덕성 회복과 함께 경영의 투명성을 강화할 수 있는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