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건호 증권업협회 회장은 16일 여의도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자본시장통합법(이하 자통법) 논의가 지급결제 허용을 놓고 업권간 영역 다툼으로만 비춰지고 있다"면서 "이는 금융 시스템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의적 차원에서 접근해야만 한다"고 말했다.

황 회장은 "증권사의 지급결제 허용 여부가 자통법 논의의 핵심인 것처럼 비춰지고 있다"면서 "자본시장의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있어 지급결제 기능이 가지는 의미에 더 중점을 둬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규제 완화를 통한 금융산업의 경쟁력 강화에는 대부분 동의가 이루어져 있다면서, 자통법의 방향 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는 자본금융 시장 역시 '인프라'라는 관점에서 은행에 치우쳐 있는 시장의 균형을 증권 업계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면서, 경쟁력을 갖춘 해외 금융 시장에서도 은행과 증권 등 다양한 업권이 균형있게 발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황 회장은 국내 금융 지주사들 대부분이 은행을 중심으로 형성돼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특정 부분만 계속해서 영역을 넓혀가는 구조에서는 금융 산업이 제대로 발전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지급결제 논란과 관련해 황 회장은 "은행측이 제기하는 안전성 논란 등에 대해 충분히 이해는 한다"면서도 "고객 예탁금이 100% 증권금융에 예치돼 있다는 점, 증권금융은 대표 은행을 통해 이를 관리한다는 점 등에서 은행의 어떤 예금보다도 안전하다고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저축은행이나 신협 등 서민 금융 기관에 대해 이미 지급결제가 허용돼 있고 수표 발행까지 허용하고 있는데, 이들 기관에서 지급결제와 관련해 문제가 일어난 적은 한번도 없었다"고 말했다.

한편 그는 자통법을 금산법 위반과 연결하는 일부 시각에 대해 "증권사 예탁금은 100% 증권금융이 운용하는데 이를 일부 기업이 마음대로 운용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면서 "CMA 계좌 역시 입금 당일 MMF나 RP에 투자하는데다 특정 상품에 대한 투자 제한이 있어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강지연 기자 sere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