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대선주자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손학규 전 경기지사가 27일 서로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해 주목된다.

이 전 시장은 이날 바른정책연구원 주최로 롯데호텔에서 열린 조찬세미나에서 "최근 70,80년대 산업시대를 비난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나는 토목에 대해 매우 자부심을 갖고 있다"며 "요즘 비난하는 사람들을 보면 70,80년대 빈둥빈둥 놀면서 혜택을 입은 사람들인데 비난할 자격이 없다고 본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자신의 '한반도 대운하' 구상에 대해 손 전 지사와 박근혜 전 대표가 수 차례 비난한 데 대한 응수로 보인다.

그는 "남을 존중할 줄 모르는 사회이기 때문에 이렇게 시끄럽다"며 "저는 말상대를 하지 않고 웃고만 있다.

우리 사회가 서로 존중하고 아끼는 것도 선진문화라고 생각한다"고도 말했다.

최근 이 전 시장에 대한 공세에 열을 올리고 있는 손 전 지사는 이날도 이 전 시장을 겨냥했다.

손 전 지사는 힐튼호텔에서 열린 대우포럼 초청 특강에서 "지금 검증 논쟁이 나오는데 법과 원칙을 얘기한다면 (이 전 시장의) 선거법 위반 사항과 그 뒤처리를 하는 과정에 대해 분명히 비판적 입장을 나타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운하' 공약에 대해서도 "경제를 잘 아시는 여러분들이,세계를 향해 뛰신다는 분들이 대운하론이 맞는 국가운영 전략이라고 생각하느냐"고 재차 비판했다.

대선주자 지지율과 관련해서는 "노무현 대통령이 말 한 마디하고 정책을 내놓으면 한나라당의 특정 예비후보 지지율이 그만큼 올라가는데,이는 쏠림현상이지 이성적 판단이 아니다"며 '이명박 대세론'을 부정했다.

한편 박 전 대표는 이날 이틀 일정으로 호남지역을 방문했다.

그는 이번 호남방문을 시작으로 내주 부산과 경남을 찾는 등 '정책투어,국민 속으로'란 이름의 전국투어를 가질 계획이다.

김인식 기자 sskis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