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한국 첫 우주인후보 25일 확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우리나라 최초의 우주인 후보 2명이 성탄절인 25일 저녁 결정된다.

    과학기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이날 오후 서울 등촌동 SBS 공개홀에서 전국에 생중계되는 가운데 네 차례의 평가를 통해 압축된 6명의 후보를 대상으로 대중친화력 평가를 실시,최종 후보 2명을 선발한다고 24일 밝혔다.

    6명의 후보는 고산(30·삼성종합기술원 연구원) 박지영(23·여·한국과학기술원 석사과정) 윤석오(29·한양대 교직원) 이소연(28·여·한국과학기술원 박사과정) 이진영(36·공군소령 편대장) 장준성(25·부천남부경찰서 경위)씨 등 남성 4명,여성 2명이다.

    이들은 지난 7월 우주인 후보 공모에 지원한 3만6206명 중에서 네 차례 평가를 거쳐 선발됐다.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러시아 가가린 우주인훈련센터에서 무중력 항공기 탑승 및 수중 임무를 통해 무중력 환경에서의 적응 능력을 평가받았다.

    이날 최종 선발 과정의 최종 단계인 대중친화력 평가에서 6명의 후보들은 심사위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1분 연설을 통해 순발력을 테스트받고 시청자들로부터는 실시간 '국민 선호도'를 평가받는다.

    과기부와 항우연은 이날 평가 결과와 그동안의 심사 결과를 종합,최종 후보 2명을 뽑게 된다.

    최종 후보 2명은 내년 3월부터 러시아 가가린 훈련센터에서 기초 훈련,우주 적응 및 우주과학실험 수행을 위한 임무 훈련 등을 받게 되며 이 중 1명이 2008년 4월께 러시아 우주왕복선 소유즈호에 탑승한다.

    오춘호 기자 ohchoo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투자자 모집하고 동반자와 자살 시도후 살아남은 50대 '중형'

      금융투자 사기업체를 믿고 투자자들을 모집했다가 뒤늦게 사기라는 사실을 깨닫고는 동반 자살을 시도했다가 혼자 살아남은 50대가 항소심에서도 중형을 선고받았다.서울고법 춘천재판부 형사1부(부장판사 이은혜)는 24일 A씨...

    2. 2

      "공항 의전 그리워서"…김병기 사태에 소환된 '금배지의 맛' [홍민성의 데자뷔]

      "정봉주 전 의원이 국회의원 시절을 가장 그리워하는 이유는 '공항 의전' 때문입니다."최강욱 전 의원이 지난해 한 유튜브 방송에서 남긴 이 한마디가 최근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의 가족을 둘러싼 &...

    3. 3

      '남돌 학폭' 폭로한 유튜버 "법적 대응? 때린 사람은 기억 못해"

      구독자 263만명을 보유한 인기 먹방 유튜버 나름이 학교폭력(학폭) 피해를 거듭 주장했다. 가해자로 지목된 그룹 Bz-Boys(청공소년) 멤버 최태웅이 이를 부인하며 법적 대응을 시사하자 다시금 입장을 밝히며 맞선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