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업종분석] 바이오 에너지株 (애널리스트 분석) … "아직은 설익은 시장"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세계적으로 바이오 에탄올 시장은 제법 성숙된 상태로,주로 휘발유에 일정 비율을 혼합해 사용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에탄올 10%가 함유된 E10이 전체 휘발유 시장의 10%를 차지하고 있다.

    바이오 에탄올의 주요 원료인 사탕수수의 집산지인 브라질은 국책 사업으로서 바이오 에탄올을 집중 육성하고 있으며 에탄올 함량 85%인 E85제품의 사용 점유율을 크게 확대하는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바이오 디젤 시장은 전 세계적인 확산 속도가 아직 에탄올에 비해서는 다소 떨어지지만 독일을 위시한 유럽시장에서 성장 속도가 빠르게 나타나고 있다.

    사실 바이오 연료는 경제성 측면에서 석유 정제에 비해 아직 확연한 원가 경쟁력을 가지고 있지는 못하고 있으며 주요 원료인 곡물의 수급 사정도 변수가 되고 있다는 점이 일정한 한계로 지적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상당수 업체들이 바이오 연료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데,대부분 아직까지는 원료 생산을 위한 해외 생산지 확보 단계에 있으며 유통 등 본격적인 사업화 전략이 구체화되지는 않은 상태로 판단된다.

    미래에셋증권 황상연 연구위원

    ADVERTISEMENT

    1. 1

      "美 관세정책으로 美 달러 지위 부정적 영향"…우려한 경제학자들

      관세 전쟁은 미국이 누리고 있는 기축통화국으로서의 이점을 스스로 훼손하고 있습니다."(올레그 잇쇼키 미국 하버드대 교수) 3일(현지시간) 미국 필라델피에서 사흘 일정으로 시작한 전미경제학회(AEA) 2026...

    2. 2

      "LCC 타고 가도 괜찮을까" 했는데…이젠 미주·유럽도 간다

      2026년 새해 국내 항공사들의 하늘길이 넓어진다. 대형항공사(FSC)를 비롯해 저비용 항공사(LCC)까지 새로운 노선 운항에 나서면서다. FSC뿐 아니라 기존 LCC의 영역인 단거리를 넘어 미주와 유럽 등 FSC의...

    3. 3

      '현금 거래' 잦은 유튜버, 요즘 '탈세' 많다는데…'초강수'

      올해부터 연 매출 1억400만원 이하 창업 기업들은 5년간 소득세와 법인세를 최대 100% 감면받을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