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컨퍼런스 2006] 올해의 BEST 경영서로 본 경영의 새 물결 (6)

한경닷컴은 한국CEO연구소와 공동으로 11월28일부터 29일까지 이틀간 한국경제신문사 다산홀에서 ‘경영전략 컨퍼런스 2006’을 개최한다. 이번 컨퍼런스는 국내 최초로 ‘독서경영’의 방향과 방법론 그리고 베스트 경영도서의 저자 또는 역자가 직접 강연에 참가하는 형태의 행사로 벌써부터 기업들의 반응이 뜨겁다. 연재 다섯 번째 순서로 CEO에게 들려주는 경영의 기본원칙과 신경영 패러다임을 담은 도서를 소개하고자 한다.

흔히 최고경영자를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에 비유하기도 하고, 전쟁터의 지휘관과 같다고도 하며, 항해하는 큰 배의 선장과 비교하기도 한다. 결국 모든 결정은 혼자서 내리고 스스로 책임져야 한다는 점에서 최고경영자는 늘 고독할 수밖에 없고, 그래서 보통사람의 의지와 노력으로는 지켜내기 힘든 자리라고 말한다.

이렇게 크고 막중한 책임을 수행하는 최고경영자에게 있어서 가장 크게 요구되는 역량은 바로 현명한 의사결정 능력이다. 경영이란 결국 의사결정의 연속이기 때문이다. 최고경영자는 올바른 의사결정으로 조직을 큰 성공으로 이끌 수도 있지만, 잘못된 의사결정으로 조직을 실패의 늪에 빠트릴 수도 있다.


2005년 8월부터 매주 <프레시안>에 연재했던 글들을 모은 ‘예종석교수의 아주 특별한 경영수업’(예종석 지음,리더스북)은 기업의 비전 수립과 혁신, 신규사업의 추진과 제품 개발, 브랜드경영과 고객서비스, 그리고 비즈니스 매너에 이르기까지, 최고경영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들에 대해 조목조목 짚어줌으로써, 현명한 의사결정을 원하는 최고경영자들에게 훌륭한 조언자 역할을 해주고 있다.

11월 28일 ‘신규사업추진과 제품마케팅 전략’이라는 주제로 예종석 한양대 경영학부 교수의 강연이 진행된다. 경영학 교수이면서도 실제 경영 현장에 대한 이해와 통찰이 깊은 것으로 알려진 예 교수는 기본적인 소양과 자질을 갖추지 못한 최고경영자는 차라리 지금 당장 회사를 떠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할 정도로 최고경영자의 조건에 대해 엄격하다. 특히 최고경영자라면 늘 겸손하고 공부하는 자세와 더불어 최상의 업무 수행 능력을 쌓는 데에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인터넷 등 디지털 기술혁명으로 경제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디지털 시대에는 인터넷상에서 제품전시나 물류비용이 제로에 가까워지고, 소비자들도 검색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아 제품을 평가하고 구매함에 따라, 그동안 시장을 왜곡시켰던 장애물들은 제거되고 무한선택이 가능해지자, 수요곡선의 꼬리부분이 머리 부분보다 길어져 그동안 무시되었던 ‘틈새상품’이 중요해지는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인 롱테일(Long Tail)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즉, 틈새상품 각각의 매출액은 적지만, 그것의 총합은 히트상품과 맞먹거나 오히려 능가하는 특이한 현상이 나타난 것이다.

과거 우리를 지배했던 80/20법칙은 ‘선택과 집중’이란 신념과 결합되어 모든 전략의 중요한 축으로서 우수고객이나 핵심제품에 모든 자원과 노력을 집중하는 전략을 구사하도록 했다. 하지만 인터넷의 등장으로 소수의 히트상품(20%)이 매출액의 80%를 만들어낸다는 ‘80/20법칙(파레토의 법칙)’으로는 더 이상 설명할 수 없는 새로운 경제현상이 나타났다. 따라서 컨버전스 시대인 21세기에는 히트상품이 아닌, ‘롱테일’에 있는 무수히 많은 틈새상품이 수익을 만들어낼 것이므로, 과거처럼 히트상품에만 매달린다면 많은 시장 기회를 잃게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구글은 최소입찰가가 클릭당 5센트인 자동경매프로세스를 통해 특정 키워드를 구매하면 누구나 구글의 광고주가 되게 함으로써 역사상 가장 효과적인 롱테일 광고머신을 구축했다. 이때 구글의 주된 광고수입은 포천 500대 기업이 아니라 꽃배달업체, 제과점과 같은 영세업체들에서 나온다. 기존 광고시장이라면 명함도 내밀지 못했을 이들은 구글을 통해 자신들을 드러낼 수 있게 되었다.

11월 29일 ‘21세기 변화경영과 글로벌 경쟁전략’이라는 주제로 장효곤 이노무브그룹 대표의 강연이 진행된다. 이번 강연에서는 변화경영에 대한 핵심요소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롱테일 경영전략 등 다양한 경영혁신 전략에 대해서 소개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롱테일 경제학’(크리스 앤더슨 지음,이노무브그룹 외 옮김,랜덤하우스코리아)을 참고하길 바란다.

컨퍼런스 신청하기 : www.hankyung.com/board/view.php?id=community_event&no=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