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A녹색경영위원회에서는 소비자가 꼽은 상품/서비스군별 최고의 친환경상품에 대해 생산프로세스 및 환경성, 품질성에 대한 국가공인시험기관 제품전문가 검증을 거쳐 다음의 10개의 상품/서비스를 최종 선정하고 2006년 9월 20일 제 5회 대한민국 녹색경영대상에서 이를 시상하였다.


◆ 58개 상품군/서비스군별 조사 결과에 대한 세부 내용 – 건축물, 생활용품군

1. 아파트 부문 : GS건설 자이

아파트 상품군에 대한 녹색상품지수 조사 결과 아파트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브랜드는 662점을 획득한 GS건설 자이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아파트에 대해 친환경성, 가격대비 성능, 디자인, 브랜드로열티 4가지 주요 구매의사 결정요소 중 1번째로 친환경성을 고려하고 있었으며, 친환경 요소로는 (시공단계-친환경건축자재 사용을 통해 인체안전성을 확보함)과 (사용단계-아파트가 전반적으로 충분한 일조량을 확보하고 있음)을 중요시하고 있었다.


2. 주방용 세제 부문 : 유한양행 내츄럴쉐이커

주방용세제 상품군에 대한 녹색상품지수 조사 결과 주방용세제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브랜드는 701점을 획득한 유한양행 내츄럴쉐이커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주방용세제에 대해 친환경성, 가격대비 성능, 디자인, 브랜드로열티 4가지 주요 구매의사 결정요소 중 1번째로 친환경성을 고려하고 있었으며, 친환경 요소로는 (사용단계-제품 사용 시 피부자극에 대한 안전성 확보)과 (제조단계-친환경원부자재 사용을 통해 인체안전성을 확보함)을 중요시하고 있었다. 특히 유한양행 내츄럴쉐이커는 나머지 제품들 평균값과의 점수 차이가 상당하여 친환경 인지도 측면에서 유리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3. 세탁용 세제 부문 : 그린케미칼 슈가버블 세탁 세제

세탁용 세제 상품군에 대한 녹색상품지수 조사 결과 세탁용 세제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브랜드는 656점을 획득한 그린케미칼 슈가버블 세탁세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세탁용 세제에 대해 친환경성, 가격대비 성능, 디자인, 브랜드로열티 4가지 주요 구매의사 결정요소 중 2번째로 친환경성을 고려하고 있었으며, 친환경 요소로는 (사용단계-제품 사용 시 피부자극에 대한 안전성 확보)과 (제조단계-친환경원부자재 사용을 통해 인체안전성을 확보함)을 중요시하고 있었다. 특히 그린케미칼 슈가버블 세탁세제는 나머지 제품들 평균값과의 점수 차이가 상당하여 친환경 인지도 측면에서 유리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4. 세안용 비누 부문 : CJ-LION Rice Day

세안용 비누 상품군에 대한 녹색상품지수 조사 결과 세안용 비누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브랜드는 688점을 획득한 CJ-LION Rice Day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세안용 비누에 대해 친환경성, 가격대비 성능, 디자인, 브랜드로열티 4가지 주요 구매의사 결정요소 중 2번째로 친환경성을 고려하고 있었으며, 친환경 요소로는 (사용단계-제품 사용 시 피부자극에 대한 안전성 확보)과 (제조단계-친환경원부자재 사용을 통해 인체안전성을 확보함)을 중요시하고 있었다. 특히 CJ-LION Rice Day는 나머지 제품들 평균값과의 점수 차이가 상당하여 친환경 인지도 측면에서 유리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5. 식기세척기용 세제 부문 : 옥시 피니시

식기세척기용 세제 상품군에 대한 녹색상품지수 조사 결과 식기세척기용 세제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브랜드는 660점을 획득한 옥시 피니시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식기세척기용 세제에 대해 친환경성, 가격대비 성능, 디자인, 브랜드로열티 4가지 주요 구매의사 결정요소 중 1번째로 친환경성을 고려하고 있었으며, 친환경 요소로는 (사용단계-제품 사용 시 피부자극에 대한 안전성 확보)과 (제조단계-친환경원부자재 사용을 통해 인체안전성을 확보함)을 중요시하고 있었다.

6. 가정용 세정제/락스류 부문 : 그린케미칼 슈가버블 살균세척제

가정용 세정제/락스류 상품군에 대한 녹색상품지수 조사 결과 가정용 세정제/락스류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브랜드는 728점을 획득한 그린케미칼 슈가버블 살균세척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가정용 세정제/락스류에 대해 친환경성, 가격대비 성능, 디자인, 브랜드로열티 4가지 주요 구매의사 결정요소 중 2번째로 친환경성을 고려하고 있었으며, 친환경 요소로는 (사용단계-제품 사용 시 피부접촉 등에 대한 안전성 확보)과 (제조단계-친환경원부자재 사용을 통해 인체안전성을 확보함)을 중요시하고 있었다. 특히 그린케미칼 슈가버블 살균세척제는 나머지 제품들 평균값과의 점수 차이가 상당하여 친환경 인지도 측면에서 유리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7. 가정용 배수제 부문 : 애경산업 홈크리닉 배수구샷

가정용 배수제 상품군에 대한 녹색상품지수 조사 결과 가정용 배수제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브랜드는 614점을 획득한 애경산업 홈크리닉 배수구샷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가정용 배수제에 대해 친환경성, 가격대비 성능, 디자인, 브랜드로열티 4가지 주요 구매의사 결정요소 중 2번째로 친환경성을 고려하고 있었으며, 친환경 요소로는 (제조단계-친환경원부자재 사용을 통해 인체안전성을 확보함)과 (사용단계-제품 사용으로 인한 수질오염물질이나 오수 발생량이 적음)을 중요시하고 있었다.

8. 화장지 부문 : 유한킴벌리 크리넥스

화장지 상품군에 대한 녹색상품지수 조사 결과 화장지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브랜드는 690점을 획득한 유한킴벌리 크리넥스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화장지에 대해 친환경성, 가격대비 성능, 디자인, 브랜드로열티 4가지 주요 구매의사 결정요소 중 2번째로 친환경성을 고려하고 있었으며, 친환경 요소로는 (사용단계-제품 사용 시 중금속, 환경호르몬 등의 피부접촉에 의한 인체안전성 확보)과 (제조단계-친환경원부자재 사용을 통해 인체안전성을 확보함)을 중요시하고 있었다. 특히 유한킴벌리 크리넥스는 나머지 제품들 평균값과의 점수 차이가 상당하여 친환경 인지도 측면에서 유리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9. 친환경 의류 부문 : 보령메디앙스 유기농면 의류

친환경 의류 상품군에 대한 녹색상품지수 조사 결과 친환경 의류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브랜드는 683점을 획득한 보령메디앙스 유기농면 의류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친환경 의류에 대해 친환경성, 가격대비 성능, 디자인, 브랜드로열티 4가지 주요 구매의사 결정요소 중 1번째로 친환경성을 고려하고 있었으며, 친환경 요소로는 (사용단계-제품 사용 시 피부자극에 대한 안전성 확보)과 (제조단계-친환경원부자재 사용을 통해 인체안전성을 확보함)을 중요시하고 있었다.

10. 캐쥬얼가방 부문 : 제일모직 빈폴ACC

캐쥬얼가방 상품군에 대한 녹색상품지수 조사 결과 캐쥬얼가방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브랜드는 619점을 획득한 제일모직 빈폴ACC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캐쥬얼가방에 대해 친환경성, 가격대비 성능, 디자인, 브랜드로열티 4가지 주요 구매의사 결정요소 중 4번째로 친환경성을 고려하고 있었으며, 친환경 요소로는 (폐기단계-제품의 내구성 및 수명 우수)과 (제조단계-친환경원부자재 사용을 통해 인체안전성을 확보함)을 중요시하고 있었다. 특히 제일모직 빈폴ACC는 나머지 제품들 평균값과의 점수 차이가 상당하여 친환경 인지도 측면에서 유리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11. 스포츠화 부문 : 나이키코리아 스포츠화

스포츠화 상품군에 대한 녹색상품지수 조사 결과 스포츠화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브랜드는 633점을 획득한 나이키코리아 스포츠화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스포츠화에 대해 친환경성, 가격대비 성능, 디자인, 브랜드로열티 4가지 주요 구매의사 결정요소 중 4번째로 친환경성을 고려하고 있었으며, 친환경 요소로는 (폐기단계-제품의 내구성 및 수명 우수)과 (제조단계-친환경원부자재 사용을 통해 인체안전성을 확보함)을 중요시하고 있었다.

12. 정장구두 부문 : 금강제화 정장구두

정장구두 상품군에 대한 녹색상품지수 조사 결과 정장구두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브랜드는 610점을 획득한 금강제화 정장구두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정장구두에 대해 친환경성, 가격대비 성능, 디자인, 브랜드로열티 4가지 주요 구매의사 결정요소 중 4번째로 친환경성을 고려하고 있었으며, 친환경 요소로는 (폐기단계-제품의 내구성 및 수명 우수)과 (사용단계-제품 사용 시 피부자극에 대한 안전성 확보)을 중요시하고 있었다.

13. 침대 부문 : 에이스침대

침대 상품군에 대한 녹색상품지수 조사 결과 침대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브랜드는 650점을 획득한 에이스침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침대에 대해 친환경성, 가격대비 성능, 디자인, 브랜드로열티 4가지 주요 구매의사 결정요소 중 3번째로 친환경성을 고려하고 있었으며, 친환경 요소로는 (사용단계-제품 사용 시 중금속, 환경호르몬 등의 피부접촉에 의한 인체안전성 확보)과 (폐기단계-제품의 내구성 및 수명 우수)를 중요시하고 있었다.

14. 가정용 목재가구 부문 : 리바트 리첸

가정용 목재가구 상품군에 대한 녹색상품지수 조사 결과 가정용 목재가구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브랜드는 635점을 획득한 리바트 리첸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가정용 목재가구에 대해 친환경성, 가격대비 성능, 디자인, 브랜드로열티 4가지 주요 구매의사 결정요소 중 2번째로 친환경성을 고려하고 있었으며, 친환경 요소로는 (폐기단계-제품의 내구성 및 수명 우수)과 (사용단계-제품 사용 시 중금속, 환경호르몬 등의 피부접촉에 의한 인체안전성 확보)를 중요시하고 있었다.

15. 가정용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부문 : 소프트바이오텍 음식물쓰레기처리기

가정용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상품군에 대한 녹색상품지수 조사 결과 가정용 음식물쓰레기 처리기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브랜드는 670점을 획득한 소프트바이오텍 음식물쓰레기처리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가정용 음식물쓰레기 처리기에 대해 친환경성, 가격대비 성능, 디자인, 브랜드로열티 4가지 주요 구매의사 결정요소 중 1번째로 친환경성을 고려하고 있었으며, 친환경 요소로는 (사용단계-제품 사용 시 수질오염물질이나 오수 적게 발생)과 (사용단계-유해가스, 악취 등 발생 저감)을 중요시하고 있었다.

16. 절수형 양변기 부문 : 동원세라믹 절수형 양변기

절수형 양변기 상품군에 대한 녹색상품지수 조사 결과 절수형 양변기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브랜드는 642점을 획득한 동원세라믹 절수형 양변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절수형 양변기에 대해 친환경성, 가격대비 성능, 디자인, 브랜드로열티 4가지 주요 구매의사 결정요소 중 1번째로 친환경성을 고려하고 있었으며, 친환경 요소로는 (사용단계-제품 사용 시 동일기능 제품 대비 전기, 수세수 절약)과 (폐기단계-제품의 내구성 및 수명 우수)를 중요시하고 있었다.

17. 가스보일러 부문 : 귀뚜라미보일러 거꾸로타는보일러

가스보일러 상품군에 대한 녹색상품지수 조사 결과 가스보일러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브랜드는 687점을 획득한 귀뚜라미보일러 거꾸로타는 보일러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가스보일러에 대해 친환경성, 가격대비 성능, 디자인, 브랜드로열티 4가지 주요 구매의사 결정요소 중 2번째로 친환경성을 고려하고 있었으며, 친환경 요소로는 (사용단계-절전기능, 열효율 개선으로 가스 적게 소모)과 (사용단계-대기배출가스, 온실가스 적게 발생)을 중요시하고 있었다. 특히 귀뚜라미보일러 거꾸로타는 보일러는 나머지 제품들 평균값과의 점수 차이가 상당하여 친환경 인지도 측면에서 유리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18. 형광램프 부문 : 오스람코리아 형광램프

형광램프 상품군에 대한 녹색상품지수 조사 결과 형광램프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브랜드는 681점을 획득한 오스람코리아 형광램프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형광램프에 대해 친환경성, 가격대비 성능, 디자인, 브랜드로열티 4가지 주요 구매의사 결정요소 중 2번째로 친환경성을 고려하고 있었으며, 친환경 요소로는 (사용단계-제품 사용 시 전자파, 깜박임 저감 등을 통한 시력보호 등 인체안전성 확보)과 (폐기단계-제품의 내구성 및 수명 우수)를 중요시하고 있었다. 특히 오스람코리아 형광램프는 나머지 제품들 평균값과의 점수 차이가 상당하여 친환경 인지도 측면에서 유리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19. 비데 부문 : 웅진코웨이 룰루

비데 상품군에 대한 녹색상품지수 조사 결과 비데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브랜드는 661점을 획득한 웅진코웨이 룰루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비데에 대해 친환경성, 가격대비 성능, 디자인, 브랜드로열티 4가지 주요 구매의사 결정요소 중 2번째로 친환경성을 고려하고 있었으며, 친환경 요소로는 (사용단계-제품 사용 시 동일기능 제품 대비 전기, 수세수 절약)과 (사용단계-제품 사용 시 중금속, 환경호르몬 등의 피부접촉에 의한 인체안전성 확보)를 중요시하고 있었다.

20. 복사용지 부문 : Advance Agro 더블에이

복사용지 상품군에 대한 녹색상품지수 조사 결과 복사용지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브랜드는 649점을 획득한 Advance Agro 더블에이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복사용지에 대해 친환경성, 가격대비 성능, 디자인, 브랜드로열티 4가지 주요 구매의사 결정요소 중 2번째로 친환경성을 고려하고 있었으며, 친환경 요소로는 (폐기단계-비코팅(라미네이팅)가공, 등을 통해 제품사용 후 재활용용이)와 (제조단계-제품제조시 유해화공약품(염소계 표백제 등) 미사용)을 중요시하고 있었다.